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그리고 주의사항

by 돼지왕 왕돼지 2014. 3. 23.
반응형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그리고 주의사항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그리고 주의사항


저혈압


-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00mmHg, 이완기 혈압이 60mmHg 이하로 나오는 몸 상태를 이야기한다.


-

저혈압의 경우는 고혈압과 비슷하게 이상 징후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저혈압이 심한 경우에는 실신을 일으키거나, 어지럽거나(현기증), 두통이 있거나, 기운이 없고, 쉽게 피곤한 증상(무기력)이 나타나곤 한다.

불면증, 변비를 수반하는 경우도 있고, 시력장애가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기립성 저혈압


-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저혈압의 형태는 기립성 저혈압이다.


-

기립성 저혈압은 누워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는 등의 갑작스런 체위변화가 있는 경우 혈액이 중력에 의해 자연적으로 하반신에 모이게 된다. 이 때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이 감소하는데 보통 인체의 신경반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일정한 혈압이 유지된다. 이 때 혈압 유지 반사기구에 장애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저혈압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한다.


-

기립성 저혈압은 전신혈압이 낮아지면서 순간적으로 뇌와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현기증, 시력장애, 구역질 때로는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는 옆으로 누워서 안정을 취하면 간단히 회복된다.







저혈압 주의사항


-

저혈압의 경우에는 염분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규칙적 식사, 영양잡힌 식사가 필수적이다.


-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이뇨제, 혈관확장제, 안정제 등의 약물 복용을 금지하고, 술은 혈관을 확장 시킬 수 있으므로 금주한다.


-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도록 하며, 자세를 천천히 바꾸어 중간자세에서 어느 정도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


-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하거나 장시간 서 있는 것은 좋지 않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