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안드로이드] Log ( 로그 ) 의 종류 및 활용.

by 돼지왕 왕돼지 2012. 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오늘은 개발을 하면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로그 ( Log )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atic int Log.d (String tag, String msg [, Throwable tr]) 

 
d 는 debug 의 약자로 debug 용 로그입니다. DDMS Logcat 상에는 검정색 파란색으로 출력됩니다.



static int Log.e (String tag, String msg [, Throwable tr])

 
e 는 error 의 약자로 error 용 로그입니다. 보통 exception 이 발생하거나 Error 가 발생할 경우 system이 이녀석을 활용합니다. 색깔은 빨간색입니다. 
 

 

static int Log.w (String tag, String msg [, Throwable tr])


w 는 warning 의 약자로 경고를 표시합니다. 보통 exception 이 발생했을 때 자주 쓰입니다. ( error 와 구분. ) 색깔은 주황색입니다.



static int Log.i (String tag, String msg [, Throwable tr])

 
i 는 information 의 약자로 일반 정보를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색깔은 초록색입니다.



static int Log.v (String tag, String msg [, Throwable tr])

 
v 는 verbose 의 약자로, 색깔은 검은색. 개발중에만 나타내는 용도의 로그입니다.

 


로그의 활용법 Tip


보시면 알겠지만, 세번째 parameter 로 throwable 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exception이 발생했을 때 로그를 출력할때는 e.printStackTrace()보다는, 어떤 일을 하던 도중 에러가 났는지를 찍으면서, 세번째 parameter 에 발생한 exception 을 함께 전달해주면, debugging 이 쉽습니다.


두번째 팁은, Log 를 찍기 위해 사용하는 boolean 값인데요? 보통 이런식으로 많이 활용을 하죠.

if ( DEBUG ) Log.d ( "TAG", "Hahaha" );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간혹가다 개발자 분들께서는 편의를 위해서

public void printLog( String msg ){
     if (DEBUG) Log.d( "TAG",  msg );


와 같이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 때는 DEBUG = false 일 때도, 필요없는 function call 점프를 하기 때문에 로그를 많이 찍어 놓은 프로그램의 경우 쓸데없는 오버헤드를 만드는 겪이 되니 이 점을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방법은 compile 시에 아예 코드에서 제외됩니다. )

 
로그인 없이 추천 가능합니다.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