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디자인 패턴, 리펙토링

[Effective Java] 지역 변수의 유효 범위를 최소화 하자.

by 돼지왕 왕돼지 2017. 1. 24.
반응형

 [Effective Java] 지역 변수의 유효 범위를 최소화 하자.


C, Checked, Effective JAVA, For, loop, Scope, try-catch, While, [Effective Java] 지역 변수의 유효 범위를 최소화 하자., 가독성, 메소드, 명령문, 버려야 할 습관, 블록 맨 앞, 습관, 에러 가능성, 유지 보수성, 유효 범위, 자바, 작게, 적법, 지역 변수, 초기화, 최소화, 최초 사용되는 곳에 선언하는 것, 코드,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 언어, 한 가지 일, 혼란


-
지역 변수의 유효 범위를 최소화하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이고 에러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
C와 같은 종전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지역 변수를 블록의 맨 앞에 선언해야 했으며, 일부 프로그래머들은 습관 때문에 계속 그렇게 한다.
하지만 이것은 버려야 할 습관이다.
자바에서는 명령문만 적법하다면 어디에든 변수를 선언할 수 있기 때문.


-
지역 변수의 유효 범위를 최소화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그 변수가 최초 사용되는 곳에 선언하는 것.
만일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선언하면 혼란만 생긴다.


-
지역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에 주의하자.
만일 변수를 올바르게 초기화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면, 충분하게 될 때 까지 선언을 미루어야 한다.
이런 규칙의 한 가지 예외는 try-catch 문이다.
만일 checked 예외를 발생시키는 메소드에서 변수가 초기화되면, 그 변수는 반드시 try 블록 내부에서 초기화되어야 한다.



-
Loop 는 변수의 유효 범위를 최소화하기 좋은 곳이다.
루프 변수의 내용이 루프 종료 후 필요 없다면 while 루프 대신 for 루프를 사용하자.
while 루프에 비해 for 루프는 코드가 짧아저 가독성이 좋아진다.


-
for loop 이디엄

for( int i=0, n = expensiveComputation(); i < n; i++ ){

doSth( i );

}



-
지역변수의 유효 범위를 최소화하는 마지막 방법은 메소드를 작게 그리고 한 가지 일에 집중하게 만드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