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General

[Server구축/Tutorial] 관리자가 서버에 접속하는 3가지 접속 방법

by 돼지왕 왕돼지 2017. 4. 29.
반응형

 [Server구축/Tutorial] 관리자가 서버에 접속하는 3가지 접속 방법



VNC 접속 방법 ( Virtual Networking Computing )


VNC 서버 시스템의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 접속을 서버내부에서 중간에 가로채서 연결해주는 접속 방법.

리눅스 운영체제 안의 X-Windows 같은 GUI 기반 환경이 있는 경우, 직접 서버를 눈으로 보면서 운영하는 것 같은 환경이 제공되는 것.

VNC 접속을 위해서는 접속하고자 하는 서버 내에 VNC 클라이언트가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VNC 서버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VNC 는 리눅스, 윈도우 서버 모두 가능하다.


대표적인 VNC Client 는 UltraVNC Viewer 이다.




SSH 접속 ( Secure Shell )


터미널 모드로 접속하는 것.

일반적인 리눅스 서버 호스팅 상품의 경우 SSH 접속만 기본 제공된다.


대표적인 SSH 접속 Client 는 PuTTY




Console 접속

"서버 밖에서"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 시켜 놓은 상태와 동일한 접속 모드이다.

VNC 모드는 서버 내부에서 VGA, 마우스, 키보드 정보 등을 가로채서 클라이언트에 전송하기 때문에 리부팅 하는 도중이나 서버가 fail 상태일 경우 서버로의 접속이 불가능하다.

Console 모드의 경우 서버의 리부팅 상태나 Fail 상태 메세지 등도 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서버 강제 리부팅도 가능하다.


대표적인 Console 접속 Client 는 KVM Control Panel 로 KVMCP 를 약자로 칭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