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놀이터

[심리학] 편의점의 속임수.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13.
반응형


속임수라고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지만.. 
편의점의 물품 배치는 의도된 것입니다.
그냥 여기는 과자, 저기는 컵라면 이렇게 배치된게 아니란 것이죠.


1. 음료는 매장 제일 안쪽에.


 - 편의점 매출에서 음료는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가장 안쪽에 비치하여 고객의 동선을 다른 상품을 훑을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2. 생필품은 안쪽에, 소모품은 바깥쪽에!


 - 생필품은 충동구매보다 계획에 의해 구입하는 편이기 때문에 안쪽에 있어도 잘 구매합니다.
   이 역시 동선을 다른 상품을 훓을 수 있도록 한 것이죠.



3. 연관되는 식품끼리 배치하라!

 - 맥주엔 오징어 / 라면엔 김치 /  빵엔 우유 와 같이 연관되는 식품을 배치하여 구매 확률을 높입니다.



4. 계산대 앞은 항상 군것질거리로.

 - 계산을 기다리는 동안 가장 눈에 잘 띄고 부담도 적은 것들을 비치하여 구매 확률을 높입니다. 


어떻습니까?

생필품만 사러 가서 다른 물품들도 사고,
맥주를 사다 보면 안주도 사고,
계산할 때면 군것질 거리 하나를 집게 되고,

괜히 그런게 아니었죠?? :) 



도움이 되셧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