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 Staged Rollout?

by 돼지왕 왕돼지 2018. 10. 12.
반응형

[android] Staged Rollout?



https://medium.com/bleeding-edge/the-art-of-staging-a-rollout-8e203b337b75

android staged rollout, Google Play Store, progressiv eupdate, random, staged rollout, Target, [android] Staged Rollout?, 점진적 업데이트


-

Staged Rollout 은 Google Play Store 를 통해 업데이트 앱을 배포할 때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퍼센트만큼 점진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

Staged Rollout 이 도입된 이유는 배포된 앱에 문제가 있을 때 이를 겪는 유저의 수를 줄이기 위해서이다.

일부 퍼센트의 유저에게만 배포한 후 모니터링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배포를 중단하고 이슈를 수정한다.

수정된 앱을 재배포하게 되면 동일한 문제를 다른 유저들은 겪지 않는 것이다.



-

Staged Rollout 대상은 random 으로 정해진다.

해당 User 는 자신이 staged rollout 정책으로 업데이트 하였는지 알지 못한다.

매번 staged rollout 대상은 새롭게 정해진다.

staged rollout percent 에는 min percentage 값이 없다 즉 0.01% 와 같은 설정도 가능하다.



-

이는 alpha, beta 에서는 사용 불가능하다. 오직 production 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staged rollout 은 최초배포에는 해당하지 않고 업데이트에만 해당한다.



-

중요한 점 하나.

예를 들어 staged rollout 으로 10% 배포를 했는데 그들이 치명적인 Crash 이슈를 경험한다고 하자.

버그를 고치고 나서 재배포를 할 때 이 10% 만을 타겟팅할 순 없”었”다.

그러나 역시나 구글.. 고객의 니즈를 잘 분석하고 바로 적용해준다.

이제는 staged rollout 으로 전체배포가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새로운 버전을 똑같이 staged rollout 으로 배포하게 되면 이는 기존 staged rollout group 에게 먼저 배포된다.


여기서 하나 clear 하지 않은 점은..

만약 기존 배포를 30% 의 staged rollout 으로 했는데 수정된 배포를 5% 로 한다면..

그리고 기존에 설정한 30% 의 user group 이 실제 다 업데이트하지 않았을 때....

다운받은 사람들로만 5% 가 될 것인지.. 다운받지 않은 사람이면서 30% 그룹에 들어있는 사람이 대상이 될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적당히 낮은 퍼센트로 staged rollout 을 하고 수정버전도 같은 값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 혹시 나중에 play store 에서 정책을 정확히 발표한 것을 확인하면 업데이트 하겠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