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안드로이드] LockScreen 에서는 왜 계속 Touch 를 해도 화면이 꺼질까요? ( Screen Timeout 고장? 에러? 실수? )

by 돼지왕 왕돼지 2012. 1. 25.
반응형


0. History


- 이 글은 2012-01-25 초안 작성 시작하였습니다.
- 잘못된 정보, 오래된 정보, 오타가 있다면 Comment 에 남겨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 이 글은 2012-01-25 초안 작성 완료하였습니다.




1. Information


이게 무슨 소리죠?


일반적인 Activity 를 사용하면서 계속 화면을 Touch 해주면, Android의 기본 시스템 정책에 따라 Screen 이 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LockScreen 에서는 화면을 지속적으로 터치해주어도 약 5초 뒤면 화면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LockScreen, 사진 출처 : http://t3.gstatic.com/images?q=tbn:ANd9GcTExYhA_DFFKMOZDXlFhGnIcTSgYAHjE1W-fEfFov2xi4CWcBUt_w




그럼 이건 왜 그런가요?


Android의 LockScreen 에 대한 Concept 입니다.
의미있는 동작이 아닐 경우, Screen Timeout Timer 를 reset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default LockScreen의 경우 5초가 timeout 입니다.

사실 이 Concept 이 존재하는 이유는 Keyguard 라는 녀석 자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Keyguard 라는 녀석은 실수로 전원이 켜졌을 때 입력되는 touch 나 key 입력을 무효화 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LockScreen은 실수로 전원이 켜졌을 때 의미있는 행동을 하지 않으면, 이것을 실수로 전원이 켜졌다고 판단하고,
5초 후에 꺼지도록 하는 것이죠.

참으로 똑똑한 녀석입니다.


손가락 추천 꾸욱~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2. Summary


- LockScreen은 일반적인 Activity 와 달리 유효한 작업을 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터치를 해주어도 5초 후 화면이 꺼진다.

- 이는 Keyguard 로서의 임무를 충실히 하는 것으로, 실수로 전원이 켜진 것이라 간주하고 배터리 절약과 잘못된 동작 수행을 막기 위해 기본적으로는 5초 후에 화면이 꺼진다. 





3. Tag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