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8 In Action] #4 스트림 소개 |
Java8 In Action 내용을 보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정리자는 기존에 Java8 을 한차례 rough 하게 공부한 적이 있고, Kotlin 역시 공부한 적이 있습니다.
위의 prerequisite 가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인 내용만 정리한 내용이므로, 제대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책을 구매해서 보길 권장합니다!
4.1. 스트림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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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림은 자바 API 에 새로 추가된 기능으로, 스트림을 이용하면 선언형(즉, 데이터를 처리하는 임시 구현 코드 대신 질의로 표현)으로 컬렉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스트림을 이용하면 멀티스레드 코드를 구현하지 않아도 데이터를 투명하게 병렬로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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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림을 사용하면 선언형으로 코드를 구현할 수 있다. 루프와 if 조건문 등의 제어 블록을 사용해서 어떻게 동작을 구현할지 지정할 필요 없이 동작의 수행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스트림을 사용하면 filter, sorted, map, collect 같은 여러 빌딩 블록 연산을 연결해서 복잡한 데이터 처리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다.
이들은 고수준 빌딩 블록(high-level building block)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특정 스레딩 모델에 제한되지 않고 자유롭게 어떤 상황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 ( 또한 이들은 내부적으로 단일 스레드 모델에 사용할 수 있지만 멀티코어 아키텍처를 최대한 투명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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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8의 스트림 API의 특징을 다음처럼 요약할 수 있다.
선언형 : 더 간결하고 가독성이 좋아진다.
조립할 수 있음 : 유연성이 좋아진다.
병렬화 : 성능이 좋아진다.
4.2. 스트림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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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림의 정의
연속된 요소
특정 요소 형식으로 이루어진 연속된 값 집합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컬렉션의 주제는 데이터고, 스트림의 주제는 계산이다. ( filter, sorted, map )
소스
컬렉션, 배열, I/O 자원 등의 데이터 제공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소비(consume)한다.
데이터 처리 연산
파이프라이닝
게으름(laziness), 쇼트서킷(short-circuiting) 같은 최적화도 얻을 수 있다.
내부 반복
4.3. 스트림과 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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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언제 계산하느냐가 컬렉션과 스트림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컬렉션은 현재 자료구조가 포함하는 모든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는 자료구조다.
즉 컬렉션의 모든 요소는 컬렉션에 추가하기 전에 계산되어야 한다.
반면 스트림은 이론적으로 요청할 때만 요소를 계산하는 고정된 자료구조다. ( 스트림에 요소를 추가하거나 스트림에서 요소를 제거할 수 없다. )
이러한 스트림의 특성은 프로그래밍에 큰 도움을 준다.
결과적으로 스트림은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 관계를 형성한다.
또한 스트림은 게으르게 만들어지는 컬렉션과 같다.
즉 사용자가 데이터를 요청할 때만 값을 계산한다.
4.3.1. 딱 한 번만 탐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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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자와 마찬가지로 한 번 탐색한 요소를 다시 탐색하려면 초기 데이터 소스에서 새로운 스트림을 만들어야 한다.
( 만약 데이터 소스가 I/O 채널이라면 소스를 반복 사용할 수 없으므로 새로운 스트림을 만들 수 없다. )
4.3.2. 외부 반복과 내부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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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each 등을 사용해서 사용자가 직접 요소를 반복하는 것을 외부 반복(external iteration)이라 한다.
반면 스트림 라이브러리는 반복을 알아서 처리하고 결과 스트림값을 어딘가에 저장해주는 내부 반복(internal iteration) 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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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반복을 사용하면 더 간결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고, 작업을 투명하게 병렬 처리하거나 더 최적화된 다양한 순서로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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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림 라이브러리의 내부 반복은 데이터 표현과 하드웨어를 활용한 병렬성 구현을 자동으로 선택한다.
반면 외부반복에서는 병렬성을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
4.4. 스트림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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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할 수 있는 스트림 연산을 중간 연산(intermediate operation)이라고 하며, 스트림을 닫는 연산을 최종 연산(terminal operation)이라고 한다.
4.4.1. 중간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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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연산의 중요한 특징은 단말 연산을 스트림 파이프라인에 실행하기 전까지는 아무 연산도 수행하지 않는다는 것.
즉 게으르다(lazy)는 것이다.
중간 연산을 합친 다음에 합쳐진 중간 연산을 최종 연산으로 한 번에 처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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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it 연산을 사용하면 쇼트서킷이라는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모든 것을 iteration 하지 않고 일찍 끝난다. )
다른 연산이 한 과정으로 병합되는 것을 루프 퓨전(loop fusion) 이라고 한다.
( 예를 들면 steam.filter.map.limit 의 코드가 있으면 filter, map 이 한 과정으로 병합되고, limit 이 쇼트서킷 된다. )
4.4.2. 최종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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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최종 연산에 의해 List, Integer, void 등 스트림 이외의 결과가 반환된다.
4.4.3. 스트림 이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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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림 이용 과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질의를 수행할 (컬렉션 같은) 데이터 소스
스트림 파이프라인을 구성할 중간 연산 연결
스트림 파이프라인을 실행하고 결과를 만들 최종 연산
4.5.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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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림은 소스에서 추출된 연속 요소로, 데이터 처리 연산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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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림은 내부 반복을 지원한다. 내부 반복은 filter, map, sorted 등의 연산으로 반복을 추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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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림에는 중간 연산과 최종 연산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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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ter 와 map 처럼 스트림을 반환하면서 다른 연산과 연결될 수 있는 연산을 중간 연산이라고 한다.
중간 연산을 이용해서 파이프라인을 구성할 수 있지만 중간 연산으로는 어떤 결과도 생성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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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eEach 나 count 처럼 스트림 파이프라인을 처리해서 스트림이 아닌 결과를 반환하는 연산을 최종 연산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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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림의 요소는 요청할 때만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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