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건강정보] 손발이 차가울 때 도움이 되는 것들. ( 수족냉증 증상, 원인, 해결책 )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27.
반응형



수족냉증의 증상들

- 손발이 차다. 손발을 따뜻한 곳에 오래 놔두어도 좀처럼 따뜻해지지 않는다.
- 발끝이 시리다.
- 무릎이나 허리가 시리다.
- 배가 차다. ( 소화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
- 얼굴이나 가슴이 자주 상기가 된다.
- 월경 불순
- 쉽게 피로하고, 운동할 때 숨이 심하게 가쁘다.
- 머리가 아파오고, 어깨가 뻐근하고 허리가 아파 온다.
- 신경통, 류머티즘, 고혈압 등이 더 악화 될 수 있다.
- 피로감, 어지럼증, 빈혈, 위장장애.
- 불안, 초조, 불면 등의 정신 신경증상, 관절통, 식은 땀, 귀울림, 저린감, 가려움증.
- 성욕 감퇴, 불감증과도 관련.
- 허리 아래가 차고, 소변을 지리기도 한다.
- 유정이나 조루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하초가 축축해진다.
- 맥주나 찬 음식을 먹으면 변이 묽어지거나 설사를 하며 좋은 음식을 먹어도 몸이 수척해지고 힘을 못 쓴다.
- 얼굴이 희고 창백해지며 식욕도 줄고 식은땀을 많이 흘린다.
- 다리에 기운이 없어 오래 견딜 수가 없다. 

어떻게 보면, 만병을 다 가진 것처럼 보이나, 수족냉증의 대표증상인 "손발이 찬 증상" 과 함께 잘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원인이 같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들이란 이야기겠지요. 





수족냉증의 원인

- 혈액 순환 장애, 경추 문제, 열대사 저하( 근육량, 기초대사가 떨어짐 ).
- 몸이 많이 마르거나 빈혈이 있으면서 저혈압인 사람에게 빈번. ( 체력이 좋지 않음 )
- 식욕이 저하되어 인스턴트 빵이나 과자 같은 탄수화물이나 고당분음식을 좋아함.





해결책

- 꾸준한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 증가.
- 고단백 음식 섭취. ( 고기, 계란 )
- 말초 혈관을 확장시키는 생강차나 계피차 지속적으로 섭취.
- 커피나 담배는 말초혈관을 수축시키므로 피한다.
- 과도한 신체적 무리나 스트레스를 피한다.
- 항상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식사량을 지키며 더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가 좋은 식품을 취한다.
- 철분, 비타민, 콩류, 마늘, 우유, 찹쌀 등이 도움이 된다.
- 옷을 따뜻하게 입는다.

- 근본적인 해결은 몸을 따뜻하게 하기보다는 과도한 신체적 무리나 스트레스를 피해 자율신경이 항상 일정한 정상리듬을 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피로하거나 공복 시에 냉증을 더욱 느끼기 쉬우므로 항상 일정한 시간에 식사. 식사량을 지키며 더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에너지 대사율이 높은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하고, 신경을 조절하고 열조정을 해주는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가 좋은 식품을 취하는 식이요법. 철분과 비타민 F가 많이 들어있는 사골탕과 소의 간, 콩 종류, 마을, 우유, 찹쌀 등이 도움이 된다. 쑥, 인삼, 마늘, 고추, 생강, 잇꽃, 구기자, 대추 등을 이용한 차. 보골지차가 좋다. 신장기능을 향진시켜 정력을 소색시킨다. 하복부를 덥게 하여 소변의 양도 많게 하고 힘이 있게 한다. 유정, 유뇨, 설사를 막아주고 식욕과 기력을 돋아준다. 생강을 장복하는 것도 큰 효과.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마신다. 여기에 5:1의 비율로 계피가루를 넣고 끓이면 향기와 맛과 효능이 더 좋다. 인삼을 가루내서 꿀에 잰 후 복용하는 방법과 수정과를 담가서 물 대신 따뜻하게 데워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 쑥조청을 먹으면, 냉증과 아울러 대, 소변, 소화 뿐 아니라 월경불순까지 좋아지게 된다. 마늘꿀도 냉증에 효과적.
냉수마찰 건포마찰 등을 꾸준히 하여 피부를 단련하고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여 추위에 대한 내성을 길러주는 방법. 저온에서 장시간 목욕하거나, 냉온욕을 하는 것이 좋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