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보안

[도서 정리] 16. 바이오메트릭스 인증 - 보안의 기본

by 돼지왕 왕돼지 2019. 10. 17.
반응형

16. 바이오메트릭스 인증 - 보안의 기본



-

바이오메트릭스 인증이란 비밀번호 인증과 같이 사용자가 임의로 정하는 정보가 아니라 생체가 갖고 있는 각종 특징을 인증에 사용하는 인증방식의 총칭이다.

현재는 얼굴 인증이나 지문 인증, 망막 및 홍채 인증, 정맥인증 등이 사용되고 있다.





* 바이오메트릭스 인증의 장단점


-

바이오메트릭스 인증은 생체(인간)가 갖고 있는 각종 특징을 인증에 사용하므로 비밀번호 인증 등과 비교하여 위장이 매우 어렵다.

또한 인증을 받기 위한 정보(ID 나 비밀번호)를 외우거나 인증 카드 등을 소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인증을 받는 측의 부담도 줄어든다.



-

반면 바이오메트릭스 인증을 위한 장치는 비밀번호 인증 등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나 장치와 비교하여 매우 비싸기 떄문에 도입에 상당한 비용이 든다는 단점도 있다.

또한 장치도 반드시 100% 완벽한 정밀도로 생체를 인증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증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서 본인인데도 인증에 실패하거나 반대로 본인 이외의 사람이 인증에 성공하는 인증 오류의 가능성도 발생한다.



-

돼왕5가지 최신 개인정보 위협 요인

사진이 고해상도가 됨에 따라, 사진에서 보이는 지문을 추출하여 생체인증한 사례가 있음. 더 위험한 것은 이런 추출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음.




* 인증 오류와 정밀도 지표


-

인증 오류의 가능성은 다음 두 개의 지표로 나타낸다.

    오거부율 ( False Rejection Rate: FRR )

    오인식율 ( False Acceptance Rate: FAR )



-

FRR 과 FAR 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FRR 을 낮게 설정하면, FAR 이 높아지고, FRR 을 높게 설정하면 FAR 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목적에 맞춰 이 값들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