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보안

[도서 정리] 68. VPN - 보안의 기본

by 돼지왕 왕돼지 2019. 12. 17.
반응형

68. VPN - 보안의 기본



-

VPN (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 사설 네트워크)은 인터넷을 비롯한 안전하지 않은 통신망을 이용하여 여러 네트워크 간에서 안전한 통신을 하기 위한 장치이다.

VPN 은 실제로 프라이빗한 네트워크를 만든다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네트워크를 가상적으로 만들기 위한 장치이다.



-

전용선이라 불리는 장치를 이용하면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간단하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지만, 전용선은 비용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전용선과 비교하여 저가로 여러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것이 VPN 이다.

VPN 의 경우 별로 안전하지 않은 통신망(인터넷)을 사용하여 안전한 통신을 실현하기 위해 통신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통신 데이터에 서명을 부여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마치 각 프라이빗 네트워크가 전용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기능적, 보안적, 관리상 보안 혜택 등을 관리자나 이용자가 실현할 수 있다.



-

VPN 은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특정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도 이용한다.

예를 들어 사외에서 회사의 내부 네트워크에 안전하게 연결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 VPN 을 이용할 수 있는 장비는 저가로 입수 가능


-

네트워크끼리 안전하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VPN 을 구성할 수 있는 라우터 등을 구현해야 한다.

OS 표준 기능으로 제공되는 VPN 기능이나 시판 브로드밴드 라우터에서도 VPN 을 구축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