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General

[License] GPL License 에 대한 상업적 이용에 대한 궁금증을 파헤친다.

by 돼지왕 왕돼지 2012. 8. 10.
반응형



 어떤 앱을 만들 때 Open Source GPL License로 제공되는 component 를 사용하여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앱을 만들었을 때 이 녀석을 상업적으로 ( 수익창출 ) 의 수단으로 사용하면 법적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고, GPL license 와 상업적 이용( 수익창출 )에 대해 서치를 해보았습니다.  


GPL ( General Public License )

GPL 의 상업적 이용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GPL 에 대해 간단히는 알아야 하겠습니다. GPL 은 General Public License 의 약자로, "Free" Software License 의 한 종류입니다. 많은 Open Source 가 GPL 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 GPL 은 어떤 성격이 있을까요?

- GPL의 핵심은 "배포(distribute)의 자유를 허락한다" 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조항들이 배포의 자유를 보장하는 장치입니다.

 1. GPL 로 배포한 프로그램은 수정(modify) 및 재배포(re-distribute)를 허락한다. 
 2. 수정된 프로그램도 GPL 이다.
 3. 배포할 때는 GPL 의 형태로 배포되어야 한다. ( 무료로 배포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4. 배포받은자가 요구할 경우 소스코드와 프로그램 문서의 일체를 제공해야 한다.  

  




GNU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GPL 에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과 답을 찾아봤습니다. 이 중에서 궁금한 상업적 이용과 관련되어 알면 좋은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http://www.gnu.org/licenses/gpl-faq.ko.html#GPLCommertially

Q : GNU GPL로 배포되는 소프트웨어의 일부를 개작해서 제가 만든 새로운 프로그램에 포함시켰을 경우에, 이 프로그램을 상업적으로 배포하거나 판매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A : 개작한 프로그램을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GNU GPL의 기준에 따라서 판매 및 배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GPL에 규정된 대로 사용자들이 소스 코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이들이 프로그램을 재배포하거나 개작하는 것 또한 허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항은 여러분의 프로그램에 GPL 코드를 포함시키기 위해서 충족되어야 할 요구 조건입니다.



Q : GPL은 개작된 버전의 소스 코드를 공중(公衆,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까?

GPL은 개작된 버전 각각이 모두 공표되도록 규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GPL 프로그램을 개작한 뒤에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개작된 소스 코드를 공개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이것은 개인뿐 아니라 단체나 법인, 기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경우 해당 단체나 법인, 기업은 개작한 프로그램을 외부로 공표하지 않고 오직 내부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만약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개작된 버전을 공표하고 있다면, 사용자들이 개작된 버전의 소스 코드를 GPL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GPL은 개작한 프로그램을 GPL이 규정한 방식에 따라서 공표할 수 있는 허가를 제공하는 것이며, 개작한 버전을 공표하느냐 마느냐는 여러분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Q : GPL은 돈을 벌기 위해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것을 허용합니까?

A : 그렇습니다. GPL은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프로그램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는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의의 일부입니다.




Q : 자신들이 직접 만들지 않은 GPL 프로그램을 인터넷으로 공개하지 않고, 비용을 받고 제공해 주는 업체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GPL 위반이 아닙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GPL은 프로그램을 배포하는데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특정인에게 프로그램을 재배포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재배포할 것을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그 프로그램의 복제물을 특정인에게 배포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GPL이 규정하고 있는 것은 그가 원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복제물을 배포할 자유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단 저작권자가 프로그램을 배포한 뒤에는, 복재물을 받은 사람은 그가 원하는 누구에게도 프로그램을 재배포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