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놀이터/인도(India)

[인도10] 델리 기본 정보.

by 돼지왕 왕돼지 2013. 1. 19.
반응형



정치, 행정, 문화의 중심지이자 인구 10억을 헤아리는 거대한 인도 공화국의 수도

 고대의 향기와 전근대적인 혼란. 그리고 세련된 현대적 모습들이 별다른 이질감 없이 한 데 어우러진, 한마디로 규정할 수 없는 다양함으로 다가오는 도시. 델리.
많은 사람들이 델리를 역국이 만든 계획도시라고만 알고 있다. 하지만, 계획도시로서의 델리는 뉴 델리의 중심 구역일 뿐. 인도인들에게 델리는 까마득한 신화시대부터 존재했던 유서 깊은 곳이다.
오늘날의 델리 자리에 있었던 도시만 해도 모두 7개. 그 중 가장 오래된 도시는 3,000년 전에 존재했던 인드라프라스타(Indraprastha)라고 한다. 이처럼 많은 도시들이 델리 평원에 자리 잡았던 가장 큰 이유는, 분쪽이 히말라야로 막혀있는 인도의 지형 때문이다. 수많은 외국 침략자들이 인도로 진입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가 델리였던 것. 그 사실을 반증하듯 7개의 도시 중 5개가 외부 민족에 의해 세워졌을 정도다.
하지만 델리를 점령하는 자, 곧바로 델리를 잃는다는 말이 구전될 만큼 델리는 결코 호락호락한 땅이 아니었다. 뉴 델리를 건설해 델리의 마지막 지배자가 된 영국은 겨우 16년만을 지배했을 뿐이다.
델리는 1948년 인도 독립 이후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큰 변화 없이 더딘 발전을 보였지만, 최근 몇 년 사이의 개발은 놀랄 만큼 눈부시다. 끊임없이 남부로 확장돼가는 신시가지는 완만하기만 했던 델리의 스카이라인을 뒤바꿀 정도다. 세계가 다시 한 번 델리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ddtour&logNo=60090665825



공항에서 시내로

- 가장 편한 방법은 프리페이드 택시 이용. 
- 공항 버스 EATS / 늦은 시간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프레페이드 택시 ( Prepaid Taxi )

- 24시간 운행
- 바가지 요금으로 악명 높은 택시 때문에 골머리를 앓던 인도 정부가 대안으로 내놓은 교통수단.
- 공항 밖의 프리페이드 택시 부스( Prepaid Taxi Booth ) 에서 바우처 ( Voucher ) 를 구입.
- 부스는 공항 터미널을 등지고 오른쪽에 있다. 왼쪽은 이름은 비슷하지만 훨씬 비싼 요금에 흥정까지 해야 하는 프라이빗 택시( Private Taxi ) 정류장.
- 바우처에는 자신이 타야 할 택시 번호가 적혀 있다. 간혹 해당 택시 운전사가 아닌 사람이 나타나 얼랑뚱땅 태우려 할 때도 있으니 사전에 꼭 번호를 확인해야 한다. 또, 운전사 중에는 목적지에 도착하기도 전에 바우처를 달라고 요구하는 사람도 있다.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바우처를 주면 안된다. 이럴 때 확인 절차 없이 먼저 바우처를 주고 나면 낭패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엉뚱한 장소에 내려준 뒤 가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 빠하르간지 ( Paharganji ) 로 가고자 할 때는 뉴 델리 역으로 가자고 하는 것이 좋다. 만약 뉴 델리역조차 모른다는 기사와 마주치면 그는 100% 사기꾼이다.
- 공항 -> 뉴 델리
   Rs 195 ( 3,900원 ) + 서비스 요금 Rs 10 ( 200원 ) + 짐 개당 Rs 10 ( 200원 )
   23:00~05:00 25% 심야 할증

- 공항 내에도 프리페이드 택시 부스가 있지만 요금은 공항 밖에 비해 훨씬 비싸다.



시내에서 공항으로

- 숙소나 여행사에서 알선하는 공항 택시 ( Airport Taxi ). 가급적 4명을 모아서 출발하자. 다른 사람들까지 동승하며 각각 full charge 를 내는 경우가 있다. 가격은 약 Rs 200 ( 4,000원 )
- 프리 페이드 오토 릭샤 이용.  가격은 Rs 120~130 ( 2,400~2,600원 )
- EATS( 공항 버스 ), 코넛 플레이스 ( Connaught Place ) F블록의 공항버스 사무실 앞에서 승차. 
  요금은 RS 50 ( 1,000원 ), 배낭 한 개에 Rs 10 ( 200원 )
  14:00, 15:30, 18:00, 19:00, 21:00, 22:30



델리에 폭동이 났다?

-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사기를 당하기도 한다. 사기를 당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공항에서 밤을 보낸 후 아침에 나가는 것.
- 사기유형 1 : (운전사) 거짓말하기
  "빠하르간지에 이슬람교-힌두교 신자 간 충돌이 벌어저 전 지역 통행금지가 벌어졌다.", "테러로 델리가 불바다가 됐다.",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해 빠하르간지 전 지역이 폐쇄되었다." 등을 이야기하며 겁먹은 여행자를 안전한(?) 호텔로 데려가겠다며 이끈다. 사기꾼들이 소개하는 호텔은 시설도 엉망이고 숙박비도 엄청나게 비싼 곳이기 일쑤! 게다가, 보통은 반감금 상태에서 갖은 협박과 거짓말로 돈을 탈탈 털어낸다. 만약 인도에 진짜 폭동이 일어났다면 공항에서부터 살벌한 기운이 감돈다. 총을 든 경찰이 쫙 깔려 있다던가..

- 사기유형 2 : (운전사) 나 길 잘 몰라요.
 택시를 타고 숙소 이름을 댔을 때 어디인지 모르겠다고 하면 의심해야 한다. 더욱이 인도 관광청 ( Government of India Tourist Office ) 에 가서 물어보자고 하면 열에 아홉은 사기꾼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미안한 말투와 환한 미소에 속아 따라갔다가는 낭패. 사기꾼 운전사가 데려가는 곳은 이름은 관광청이지만 실상은 여행사. 참고로 뉴 델리 시내 곳곳에는 이런 간판을 내건 여행사가 수도 없이 많다. 이곳에 들어가면 가짜 안내원이 나와 가이드북에 나와 있는 저렴한 숙소들에 전화를 거는 척하며 안심시키지만, 결국 돌아오는 대답은 "너희가 찾는 숙소는 이미 오래전에 망했다" 거나 "그곳은 오늘 방이 없다" 이다. 그러면서 안전한 숙소라는 곳을 추천하지만 결과는 뻔한 일. 여행자는 가진 돈이 다 떨어질 때쯤에야 그 숙소를 벗어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택시를 탄 뒤 뉴 델리 역으로 가자고 하는 것. 델리의 택시 운전사 중 뉴 델리 역을 모르는 사람은 없으니 속임수를 쓸 수가 없다.  



기차표 예약은 뉴 델리 역에서

- 뉴 델리 역 2층에 마련된 i 에는 외국인전용 예약 사무소( International Tourist Bureau ) 가 마련돼 있다. 주 업무는 기차표 예약. 한쪽에 마련된 안내 데스크( Help Desk ) 에서 예약 신청서 작성 요령, 목적지에 따른 최선의 기차 노선 등을 문의할 수 있다.
- 뉴 델리 역에서 코넛 플레이스 쪽으로 200m 쯤 가면 인도 현지인을 상대로 하는 중앙 예약 사무소 ( Computerized Reservation Office ) 도 있다. 일반 여행자는 이곳을 잘 이용하지 않지만 암환전을 해서 환전 영수증이 없는 경우라면 사정이 달라진다. 외국인 전용 예약 사무소에서는 환전 영수증이 없으면 기차표를 구입할 수 없다. 중앙 예약 사무소는 기차표 배당량이 많아 의외로 쉽게 좌석을 구할 수도 있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이용해보자. 



버스

- 델리의 시외버스 스탠드는 여행객의 이용빈도가 가장 높은 카쉬미르 게이트를 비롯해 델리 동부에 자리한 아난드 비하르, 니자무딘 역 근처의 사라이 케일 칸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 카쉬미르 게이트 (Kashmere Gate ISBT, 011 2386 0290)
 - 라자스탄, 펀잡, 하르야나( Haryana ), 히마찰 쁘라데쉬( Himachal Pradesh ) 등의 델리 근교 주에서 오는 버스가 정차

* 아난드 비하르 (Anand Vihar ISBT, 011 2215 2431) 
 - 네팔 서부 국경인 반바사( Banbasa ), 우타란찰( Uttaranchal ) 주의 산간 휴양지인 알모라( Almora ), 나이니탈( Nainital ), 호랑이 보호 구역인 코르벳 국립공원( Corbett Tiger Reserve )

* 사라이 케일 칸 (Sarai Kale Khan ISBT, 011 2435 8092) 
 - 아그라( Agra )

- 공식적인 ISBT 는 아니지만 뉴 델리의 인디아 게이트 India Gate 근처에 있는 비카네르 하우스( Bikaner House ) 도 기억해두자. 라자스탄 주 관광청에서 운영하는 공영 버스가 정차한다. 단, 라자스탄 주의 자이뿌르( Jaipur )만 오가기 때문에 효용 가치는 높지 않다.
- 바카네르 하우스를 제외한 모든 ISBT 입구에는 프리페이드 오토 릭샤 부스 ( Prepaid Auto Ricksaw Booth ) 가 마련되어 있다.
- FYI ISBT 는 Inter State Bus Terminal 의 약자

- 인도의 시외버스는 크게 iSBT에 정차하는 공영 버스와 여행사에서 운영하는 사설 버스의 2가지가 있습니다. 공영 버스는 비교적 발착 시간과 터미널이 정확한 반면, 주요 도시, 관광지를 제외하면 딜럭스 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설 버스는 대부분이 딜럭스 버스인 데다, 굳이 ISBT 까지 나가지 않아도 사설 여행사를 통해 표를 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하지만 승, 하차 장소가 늘 바뀌는 데다, 근처의 릭샤왈라들과 결탁해 외진 곳에 세워주기까지 합니다. 이 경우 여행자들은 적게는 수십 Rs 에서 수백 Rs 까지 바가지를 쓸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좌석의 이중 예약 문제입니다. 많은 사설 여행사들은행자들이 앞자리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알고, 버스 회사에 알아보지도 않고 앞자리 번호로 대충 써서 버스표를 판매합니다. 결국스 차장은 어떻게든 이 상황을 해결해야 하기에 모든 버스표를 회수한 후, 사람을 봐가면서 자리를 배정합니다. 이 경우 한국 여행자들은 드센 서양 여행자와, 홈그라운드의 이점을 살린 인도인 승객에 밀려 가장 뒷전으로 가기 일쑤. 물론 거칠게 항의할 수있는 남성 여행자들은 우격다짐으로 원래의 자리에 앉을 수도 있지만, 여성 여행자들이 대부분인 현 실정에서는 공영 버스를 이용하는 게 열 안 받고, 여행 초기부터 인도에 정 떨어지지 않는 비결. 



투어리스트 인포

- 델리의 i 는 크게 인도 관광청( Government of India Tourist Office )델리 관광청 ( Delhi Tourism Corporation ) 으로 나뉘어 있다. 여행자가 원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별반 차이가 없지만 인도 전역에 관한 포괄적인 자료는 인도 관광청에서만 구할 수 있다. 반면 델리 관광청은 델리에 대한 정보만을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 시킴 ( Sikkim ) 등 별도의 허가가 필요한 지역은 델리에서 미리 허가증을 받고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델리에는 i 를 사칭한 수많은 여행사가 성업 중이다. 심지어 진짜 i 앞에까지온갖 종류의 호객꾼들로 그득할 정도. 대부분 거짓말을 늘어놓으며 여행사로 데려가려 하지만 이런 속임수에 넘어가면 낭패를 당하기 십상이다. 무슨 말을 하든 무시하는 것이 상책.

- 인도 관광청 : 88 Janpath Rd / 011 2332 0008 /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 델리 관광청 : Coffee Home, Baba Kharak Singh Marg / 011 2336 5358 / 월~금 07:00~21:00
- 시킴 주 관광청 : 14, Panchsheel Marg., Chanakyapuri / 011 2611 5346 / 월~금 07:00~17:00



인터넷

- 빠하르간지에는 많은 인터넷 카페가 성업 중이다. 몇몇 업소들은 아에 한글 간판까지 달았는데, 한글간판이 없어도 한글은 모두 깔려 잇다. 대부분 시간당 Rs 20 ( 400원 ) 선. 하지만 가게마다 컴퓨터의 성능, 인터넷 회선의 속도, 에어컨의 유무 등이 다르기 때문에 몇 군데를 가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2007년 현재 델리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은 1Mbps 수준이다.
- 코넛 플레이스 일대에도 인터넷 카페들이 많지만 대부분 체인점이라 한글이 깔려 있지 않고 요금도 비싸다.
- 티베탄 꼴로니는 델리에서 인터넷 사정이 가장 낙후한 지역 중 하나. 시간당 Rs 30 ( 600원 ) 수준으로 요금도 비싸고 속도도 128KBps~256KBps로 느리다. 
- 델리 일대의 거의 모든 인터넷 카페는 메모리 카드 리더기와 CD-R을 보유한 컴퓨터가 한두 대씩은 있다. DVD-R 은 아직까지는 보급 추세.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우편

- 여행자가 자주 찾는 빠하르간지의 우체국은 골든 카페로 가는 길의 채소 시장인 네루 바자르 ( Nehru Bazaar )에 있다. 길을 가다 보면 2층에 우체국 표지가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 중앙 우체국 GPO 는 코넛 플레이스 서쪽의 Baba Kharak Singh marg. 에 있다. 24시간 운영하기 때문에 급하게 EMS 소포 등을 보낼 때 유용하다.



외국인 등록소( Foreigners' Regional Registration Office )

- East Block Level 3, Rk Puram, 하얏트 리젠시 호텔 ( Hyatt Regency Hotel ) 남쪽
- 011 2671 1384 / 월~금 09:30~13:30, 14:00~16:00
- 미조람( Mizoram ), 나갈랜드( Nagaland ) 등 외국인의 출입이 제한된 지역의 출입 허가증을 받고 싶다면 외국인 등록소를 방문해야 한다. 출입 제한 지역의 출입 허가증은 비교적 간단하게 발급되는 편.



의료 서비스

- 인도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병원들이 모두 델리에 있거나 지점을 두고 있다. 특히 바하이 사원 근처에 있는 아폴로 병원( Apollo Hospital )이나 전인도 의학 협회 병원( AIIMS Hospital ) 은 세계적은 수준의 설비로 유명하다.
- 아폴로 병원 : Sarita Vihar, Delhi-Mathara Rd. / 011 2692 5858
- AIIMS : Ansari Nagar / 011 2658 8700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