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놀이터

환치기란? 환치기 뜻.

by 돼지왕 왕돼지 2013. 8. 8.
반응형


 환치기란? 환치기 뜻.

 

환치기란? 환치기 뜻.이미지 출처 : article.joinsmsn.com


한국내 거주자와 외국내 거주자 사이에 발생하는 현금을 포함하는 외화 자본거래에 있어 적법한 외환취급허가를 받은 금융기관을 통해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들간에 사적으로 거래하거나 유사금융기관을 통해 거래하는 것.


인터넷상 정의는 위와 같지만, 사실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환치기란 불법자금을 해외로 불법으로 인출하는 방법 중 하나를 이야기한다.


본래 국내외간 외환거래는 은행을 통하여 하도록 법에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은행을 통하게 되면 그 기록이 남게 되어, 불법자금을 외국으로 내보내는 데 문제가 생기게 마련이다.


환치기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1. 브로커들이 "외국에서 한국으로 갈 예정이며,  한국돈이 필요한 사람"을 수배한다.


2. 그런 사람을 찾아서 외국에서 그 사람의 돈(외화)을 받는다.


3. 그 사람이 한국에 들어오면 환치기 의뢰자가 한국돈으로 그 사람에게 미리 지불한 외화에 대한 돈을 지불한다. 물론 이 때 브로커의 수수료도 붙어있고, 외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사람에게도 본래 환율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한다. 하지만 거래량이 많을수록 은행보다 수수료도 저렴하다.


4. 환치기 의뢰자는 외국에 나가서 브로커로부터 외화를 수령.





이 과정을 통해서 의뢰자는 더 높은 환율에 대한 돈과 브로커의 수수료는 지불하지만, 불법자금을 쉽게 해외로 반출할 수 있고, 거래량이 많으면 은행 수수료보다도 저렴하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환치기는 불법이다.


여기서 하나 의문이 생기는데, 정의를 엄격히 따르면 사적인 외환거래의 경우 모두 환치기가 되어버린다.

그럼 내가 외국에서 쓰고 남은 돈을 한국에서 다른 사람에게 판다면 이것도 환치기일까?

환치기가 되려면 상업적 이익을 목적으로 지속적 거래 라는 조건이 성립해야 한다고 한다.

개인간의 저런 소소한 1회성 거래는 환치기로 치부되기는 어렵다.


자세한 법적책임 등은 법률자문기관과 상담하시길~

이 글은 그냥 정보성 글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