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 Parcelable vs Serializable

by 돼지왕왕돼지 2014. 2. 15.

 android, Parcelable vs. Serializable

 

[android] Parcelable vs Serializable


Serializable 은 Java 만 아는 사람이라면 쉽게 알 수 있는 serialization 방법.

그냥 Serializable 을 implementation 만 해주면, serialize 가 필요한 순간에 알아서 serialze 해주는 편리한 marker interface.


그러나, mobile 시대가 강림하면서 등장한 유망한 어린이(?) 가 있으니 그는 바로 Parcelable.

이 녀석은 IPC ( Inter Process Communication ) 에 최적화된 녀석으로.

Serialize 보다 속도가 빠르다.

물론, 해야 하는 일은 Serialize 보다 훨씬 많다.

직접 serialize 되어야 할 녀석들을 선별해서 그것을 쓰고 읽는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그럼 왜 serialization 이 parcelable 보다 속도가 느릴까?

그 이유는, serialization 은 reflection 방법을 사용하여 serialization 을 하는데,

parcelable 은 프로그래머가 직접 바로 setting 을 해주기 때문에 빠른 것이다.

( reflection 이 성능이슈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꺼라 생각한다.. )


다행스럽게도 둘의 성능차이가 얼마나 날까 테스트 결과를 찾아봤는데

이런 결과를 볼 수 있었다.


[android] Parcelable vs Serializable이미지 출처 : http://www.developerphil.com/parcelable-vs-serializable/






결론적으로 보면,

Serialization 도 그렇게 느리지는 않지만, Parcelable 이 훨씬 빠르다.

정말 많은 뭉태기의 property 들이 한 클래스에 있는 경우는 드물겠지만,

그런 경우라면 Parcelable 의 성능이 훨씬 빠르겠고..

IPC 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고, 작은 성능 차이가 결국 최적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국 정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사실 귀찮더라도 Serializable 보다는 Parcelable 을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