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General

[SVN] 거북이 SVN으로 알려져 있는Tortoise SVN 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아요.

by 돼지왕 왕돼지 2012. 1. 24.
반응형

Tortoise svn ( 거북이 svn )


0. History


- 이 글은 2012-01-24 초안 작성 시작하였습니다.
- 오래된 정보, 잘못된 정보, 오타가 있으면 Comment 남겨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 이 글은 2012-01-24 초안 작성 완료하였습니다.




1. Information.


SVN 이 뭐예요?


 SVN 은 Sub Version 의 약자버전 관리 시스템의 하나입니다.
프로젝트 소스 코드 및 리소스의 공유, 버전 관리 ( 이전 버전의 자료 조회 및 roll back 가능 ), 소스 코드 백업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이 버전관리 Tool 은 CVSSVN 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Tortoise SVN 즉 거북이 SVN 은 뭔가요?


 Tortoise SVN 은 거북이 SVN 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무료로 제공되는 SVN Software 입니다.
http://tortoisesvn.net 를 통해 파일을 다운 로드 하실 수 있으며, 사용 설명서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 설치 후 재부팅 해주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
다른 SVN 을 사용해 본 경험이 없지만, 무료 SVN 이면서 이 정도 성능과 편의, 기능을 하는 것에 충분히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그리고 많이 쓰는 기능 좀 설명해주세요.


 Key function 이 되는 기능들은 SVN Checkout, Commit, Update 라 할 수 있겠습니다.

SVN Checkout 은 특정 저장소 ( 이를 Repository 라 부릅니다. ) 와 Local PC ( 사용하고 있는 PC )의 Directory 를 link 시키는 역할입니다.
Commit 은 Link 한 SVN 저장소의 파일과 Local PC의 파일이 다를 경우 서버에 Local PC의 파일을 Upload 하는 것입니다.
Update 는 Commit 과 반대로 SVN 저장소의 파일을 Local PC로 Download 하는 것이죠.

Checkout, Commit, Update의 간단한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크아웃 할 폴더를 Local PC 에 생성.
 

2. 생성한 폴더를 연 후 그 안에서 마우스 우 클릭
 

3. SVN Checkout 클릭
 

4. 저장소 URL 입력. ( 주소형태는 보통 svn://주소 입니다. )
 

5. checkout 이 끝나면, commit ( 제출 ), update ( 다운로드 ) 를 자유롭게 합니다.




손가락 추천 꾸욱~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2. Summary.


- SVN 은 Sub Version 의 약자로 프로젝트 소스 코드 및 리소스의 공유, 버전 관리 ( 이전 버전의 자료 조회 및 roll back 가능 ), 소스 코드 백업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 Tortoise SVN 은 무료로 제공되는 SVN Software 로 무료이면서도 simple 한 사용방법, 빠른 성능 등을 제공합니다.

- SVN 의 key function 은 SVN Checkout, Commit, Update 입니다. Checkout 은 Server와 Local PC의 동기화, Commit 은 Server로 Upload, Upadte 는 Local PC로 Download 하는 것을 말합니다.




3. Tag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