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세트 상품을 사는 이유는 다양화 편향 때문입니다. 한 가지만 사용하면 금세 질릴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지요.
다양화 편향 ( Diversification Bias )
물건의 내용이나 효용성보다는 "다양성"을 선호하는 현상으로, 한 가지만 사용하면 금세 질릴 것이라는 생각.
우리가 이 다양화 편향을 보이는 이유는 시간 수축 현상 때문입니다. 실제로는 매우 긴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상상 속에서 마치 연달아 일어나는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만을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금방 질릴것이라는 일종의 잘못된 생각때문입니다.
시간 수축 현상 ( Time Contraction )
계획을 세울 때, 계획 속 시간을 실제 시간보다 압축하여 생각하는 현상으로, 실제로운 매우 긴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상상이나 계획 속에서는 마치 연달아 일어나는 일이라 생각하는 현상.
도움이 되셧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심리학 놀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공돈을 목돈으로 만들고 싶다면 2주만 참아라. (0) | 2012.03.16 |
---|---|
[심리학] 명품을 만드는 건 질보다 가격이다. ( Not Always ) (0) | 2012.03.13 |
[심리학] 과소비를 부르는 신용카드. (0) | 2012.03.13 |
[심리학] 오르는 주식은 빨리 팔고, 내린 주식은 잡고 있는 이유. (0) | 2012.03.13 |
[심리학] 편의점의 속임수. (0) | 2012.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