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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놀이터

[심리학] 명품을 만드는 건 질보다 가격이다. ( Not Always )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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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블런 효과 ( Veblen Effect )

가격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계층의 과시욕, 허영심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



베블런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터키에 한 옥장수가 있었습니다. 

매우 좋은 물건이고, 싼 가격에 파는데도 수요가 거의 없었습니다.

사장은 파산 직전에 이르러, 파산을 막기 위해 매우 싼 가격으로 물건을 팔라고 점원에게 이릅니다.

하지만, 점원이 잘 못 알아들어 매우 비싼 가격에 물건을 내놓습니다.

예상과는 다르게 물건을 대박을 쳐서 옥 주인은 매우 큰 부자가 됩니다.


이와 같이 가격이 올랐음에도, 일부 상위 계층의 과시욕, 허영심으로 수요가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베블런 효과라 합니다.

즉, 이 현상은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물품과 시기와 유행 등이 영향을 미치겠지요.

(고무줄을 5000 원에 팔아보세요. 누가 사겠습니까? ) 

도움이 되셧다면 손가락 꾸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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