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Tips

개발자 몸 값 안 올리기

by 돼지왕 왕돼지 2018. 1. 20.
반응형

 개발자 몸 값 안 올리기


http://agile.egloos.com/5783372


감정적 행복, 개발자 몸 값, 개발자 몸 값 안 올리기, 개발자 성공, 개발자 행복, 개인 시간, 개인적 실패, 객관적 성공, 경력, 경력 성공, 몸 값 행복감, 몸값, 몸값 행복 비례, 삶에 대한 평가, 스트레스, 심리적 성공, 연구결과, 이직, 이직으로 몸값 올리기, 인지적 행복, 임금, 전략, 정량적 성공, 조직내 직위, 주관적 성공, 주관적 직무 만족도, 직무 만족도, 쾌락 적응, 한계 효용 체감 법칙, 행복하게 일하는 방법


-

왜 몸값을 올리려 하는가 생각해보자. 

대부분은 행복하려고, 성공하려고라고 생각할 것이다.



-

경력적으로 성공한다는 것은 객관적 경력 성공과 주관적 경력 성공으로 나뉠 수 있다.

객관적 성공은 보통 정량적으로 임금과 조직내 직위를 측정한다.

주관적 성공은 심리적으로 성공했다 느끼는가, 직무에 얼마나 만족하냐 등을 이야기한다.



-

몸값이 올라가는 것이 행복을 비례해서 증가시키는가?

연구결과에 따르면 그렇지 않다. ( 한계 효용 체감 법칙 )



-

행복이라는 것은 인지적 행복과 감정적 행복이 있다.

인지적 행복은 스스로가 얼마나 행복한지 스스로 되짚어 보는 것이고,

감정적 행복은 얼마나 웃고 즐거웠고 슬프고 걱정하고 스트레스를 받았냐에 대해 측정하는 것이다.


인지적 행복 ( 삶에 대한 평가 ) 가 실제 감정적 행복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

다시 말해 몸 값은 삶의 평가와는 관련이 있으나, 감정적 웰빙과는 큰 관련이 없다.

다시 한번 다시 말해, 몸 값이 높아진다고 하루하루 행복한 감정을 더 많이 느끼지 않는다.


원하는 행복이 하루하루 행복하기 위한 감정적 행복이라면,

결국 몸 값을 올리는 것이 본인이 원하는 행복과 직결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

몸 값이 올라가서 얻는 행복감은 금새 사라져버린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 쾌락 적응 )

몸 값이 높아져서 손해보는 면도 있는데, 보통 몸 값은 더 많은 직장생활도 결부되기 때문에 개인 시간은 줄어들게 마련.

그래서 경력 성공과 개인적 실패 효과라는 말도 있다.



-

객관적 성공이 주관적 성공에 영향을 별로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반면에 주관적 성공은 차후 객관적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많다.

다시 말하면, 내가 주관적으로 직무에 얼마나 만족하냐가 차후에 내 임금이나 직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것.



-

결론은..

 몸 값이 안 오르는 상황에서도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이있다.

 몸 값 올려서 하루하루 더 만족하고 행복한 삶을 살겠다는 전략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할 수 있다.

 몸 값 올리고 싶으면 몸 값 올리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지금 상황에서 행복하게 일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몸 값 올리는 방법으로서의 이직은 위험성이 높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