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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놀이터/General

[Security] Capability 에 대한 이해

by 돼지왕왕돼지 2018. 4. 23.

[Security] Capability 에 대한 이해


http://www.eros-os.org/essays/capintro.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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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he Problem : Access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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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보안의 기본 문제 중 하나는 프로그램에게 어떤 오브젝트에 접근할 권한을 주느냐이다.

오브젝트는 파일, 사운드 카드와 같은 하드웨어, 다른 프로그램, 네트워크 등이 있겠다.


Access 라고 함은 이 오브젝트들에 대해 어떤 operation 을 할 수 있게 할 것인가이다.

파일을 읽을 수 있게 할 것인가, 파일을 쓰거나 지울 수 있게 할 것인가, 다른 프로그램이랑 communication 할 수 있게 할 것인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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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ess Control 이라고 하면 주로 다음 4가지 중 하나를 이야기한다.


     Preventing Access - 접근 못하게 하기

     Limiting Access - 접근을 제한하기

     Granting Access - 특정인에게만 접근하도록 하기

     Revoking Access - 접근 권한 빼앗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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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세계에서는 Access Control 은 사람이 아닌 프로그램 기준이다.

이런 real world 와의 차이는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을 만들어낸다.


     같은 사람이 다른 user id 로 로그인 할 수 있다. ( 시스템 권한, 일반 유저 권한 )

     같은 프로그램이 다른 유저 & 다른 권한으로 & 다른 시간대에 접근할 수 있다.

     특별한 프로그램이 가끔 다른 유저들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가질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Access 하는지 모르기도 한다.





2. What a Capability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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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ability 의 기본 아이디어는 이렇다.

어떤 object 에 access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은 반드시 special token 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토큰은 그 object 를 지정하고 있으며, 그 토큰이 프로그램에게 특별한 action set 을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

그 토큰을 capability 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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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ability 는 열쇠와 같다.

자동차 열쇠를 상상해보라. 이 열쇠는 특정 차의 문만 열 수 있다.

이 자동차 열쇠는 다른 쪽으로 전달할 수 있고, 그 키를 가진 사람은 이 자동차에 대한 액션을 할 수 있다.

자동차 열쇠 자체는 사용자를 판단하지 않는다.

그냥 그 열쇠를 가진 사람이 주인이라고 생각한다.


Capability 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고려하지 않는다.

다만 그것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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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Capabilities 는 한 object 에 대해 다른 권한을 가질 수 있다.

다시 한 번 자동차 열쇠를 예제로, 하나는 차의 문만 열 수 있는 키가 있고, 다른 하나는 실제 자동차를 작동시킬 수 있는 키인 경우이다.


프로그램 기준으로 하나의 capability 는 read-only 이고, 다른 하나의 key 는 read-write 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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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ability 는 양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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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ability 는 복사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신용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키를 전달하는 개념으로 볼 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만약 도난당한 것이라면 자동차의 열쇠부를 바꿀 수 있다. Capability 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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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ability 와 Real life key 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Capability 는 복사하기 더 쉽다.

     Capability 는 bypass 가 더 어렵다. ( 자동차 문 부수고 문 여는 등의 행위가 여럽다. )

     Capability 는 더 variation 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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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ability 는 그런 것이지만, 사실 Capability 가 유용하려면, 위조가 어려워야 한다.

위조를 막는 작업은 hardware 나 software 적으로 구현한다.

Software 방법이 훨씬 편리하다.





3. Capability-Based Computer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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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ability-Based Computer System 에서는 모든 object 에 대한 access 는 capability 를 통해 이루어진다.

만약 프로그램 A 가 B 에게 이야기하는 capability 를 가지고 있다면, 두 프로그램은 서로에 대한 capability 를 들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특정한 형태의 communication 을 통해서 서로 grant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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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capability 를 가지고 있는 것은 보통 멍청하다고 여겨진다.

목표는, 최대한 특정적이고(Specific), 적은 수의 권한을 가지는 것이다.

이것이 “Principle of Least Privilege”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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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X 의 system call read(fd, buf, sz) 는 capability-based 라고 볼 수 있다.

fd 라는 capability 에 buf 와 sz 를 전달하며 read 라는 operation 을 수행한다.

UNIX 의 file descriptor 는 capability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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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ability 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문제가 있는데,

Capability 를 획득한 후 시스템 재부팅 등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 Capability 를 다시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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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방법 :  Access Control Lists ( ACL )


     특정 파일 시스템에 어떤 프로그램에 어떤 권한을 줄 것인가를 써 놓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권한 관리에 효율적이지 않다.

     Authority 를 양도하기도 어렵다. ( 해당 파일을 쓰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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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방법 : Universal Persistence


     Common file system 을 갖지 않고, 어떤 프로그램에게도 file system 에 접근하는 권한을 주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시스템에서 주기적으로 현재 capability 에 대한 “모든 것” 을 적어놓는 것이다.

     시스템이 재부팅되면 모든것을 시스템에서 써 놓은 것으로부터 바로 복구한다.

     

     비효율적인 방법이라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사실 이 방법이 훨씬 간편하고 빠르다.


     이 방법은 KeyKOS 와 EROS 에서 사용되며 잘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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