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놀이터

자동차 휠 크기(튜닝) 장단점

by 돼지왕 왕돼지 2023. 1. 5.
반응형

-

우선 타이어 휠에 대한 치수를 말할 때, 195/70/14 이렇게 3개의 숫자로 표시하곤 하는데,

첫번째 195mm 는 접지면. ( 타이어를 정면에서 봤을 때 너비, 폭 ) 

두번째 70은 편평비 (단면 높이 / 단면 폭)

그리고 마지막 14는 휠의 인치를 말한다.

 

 

-

휠의 크기가 커질수록, 보통 접지면과 휠의 인치값은 올라가고, 편평비는 내려간다.

경량 휠도 있기는 하지만 보통의 경우를 기준으로 휠의 크기가 커지면 광폭이 되면서 바퀴 무게도 늘어난다.

바퀴하나당 1kg 이 무거워지면 차량에 어른 2명이 탑승한 것과 비슷한 효과라는 썰이 있다.

이는 바퀴 무게가 늘어나는게 생각보다 차에 주는 부담이 큼을 나타낸다.

 

 

-

큰 사이즈의 휠을 장착한다는 것은 편평비가 낮아진다는 것과 같은 이야기이고,

편평비가 낮아진다는 것은 사이드월(타이어 고무부분의 옆부분에서 봤을 때 두께)이 상대적으로 얇아져 신축작용이 줄어든다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고속 주행에서 더 안정감이 생기고 핸들을 돌릴 때 반응도 빨라진다.

큰 사이즈의 휠을 장착하는 것은 외관상 심미적 요인도 매우 많이 작용한다.

 

 

-

큰 사이즈의 휠을 사용했을 때 단점도 존재한다.

사이드월이 휠에 대한 충격흡수작용도 하는데, 사이드월이 얇아짐으로서 충격흡수가 상대적으로 덜 된다. 

그래서 승차감이 나빠지고, 소음이 증가한다.

휠에 대한 내구성도 감소하여 휠이 깨지거나 모양이 변형되기도 더 쉽다.

 

광폭이 되면서 지면과의 마찰 저항도 증가하여,  가속력이 작아지고, 덧붙여 바퀴도 무거워지면서 연비하락에도 영향을 미친다.

보통 사이드월이 얇아지면 무게중심이 더 바깥쪽으로 향하기 때문에 브레이크의 힘이 더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브레이크를 업그레이드 해주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밀릴 수도 있다.

광폭이 되면서 빗길 수막현상, 눈길에도 약해지기 쉽다.

 

 

-

정리하면 큰 휠은 빠른 속도와 코너링의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반면 ( 스포츠카들 )

승차감이 떨어지거나 휠이나 타이어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

차에 적합한 휠을 사용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