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Script(Python)

[책 정리] 01-2. 리눅스 쉘 시작하기, 리눅스 배포판 - 리눅스 커맨드라인 쉘 스크립트 바이블

by 돼지왕 왕돼지 2020. 4. 20.
반응형

-

완전한 리눅스 시스템 패키지를 배포판(distribution)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배포판은 비즈니스 사용자, 멀티미디어 마니아, 소프트웨어 개발자, 일반 가정 사용자와 같은 특정한 사용자 집단에 맞춰져 있다.

이런 맞춤형 배포판은 특정한 기능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포함하고 있다.



-

리눅스 배포판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1. 완전한 코어 리눅스 배포판

2. 전문화된 배포판

3. LiveCD 테스트 배포판




코어 리눅스 배포판


-

코어 리눅스 배포판은 커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그래픽 테스크톱 환경,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리눅스 앱들을 그 커널에 맞게 컴파일하여 포함하고 있다.


슬랙웨어(Slackware) : 최초의 리눅스 배포판 중 하나로 리눅스 광들에게 인기가 좋다.

레드 햇(Red Hat) : 상업 비지니스용 배포판으로 인터넷 서버에 주로 사용된다.

페도라(Fedora) : 레드헷에서 파생되었지만 가정용으로 설계되었다.

젠투(Gentoo) : 고급 리눅스 사용자를 위한 배포판으로 리눅스 소스코드만 포함하고 있다.

오픈수세(openSUSE) : 비지니스 및 가정용으로 다양한 배포판이 있다.

데비안(Debian) : 리눅스 전문가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상용 리눅스 제품이다.




전문화된 리눅스 배포판


-

주요 배포판 중 하나를 기반으로 특정한 사용 분야에 적절한 앱들만을 포함하는 배포판이 나타났다.

맞춤형 리눅스 배포판은 전문화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널리 쓰이는 하드웨어 장치를 자동 감지하고 자동 구성함으로써 리눅스 초보자들을 돕기 위해 노력한다.


CentOS :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소스코드로 만든 무료 배포판

Ubuntu : 학교와 가정 사용자들을 위한 배포판

PCLinuxOS : 가정 및 사무실을 위한 무료 배포판

Mint : 홈 엔터테인먼트 사용자를 위한 무료 배포판

dyne:bolic : 오디오와 MIDI 앱을 위해 설계된 무료 배포판

Puppy Linux : 구형 PC 에서 잘 실행되는 가벼운 무료 배포판.



-

전문화된 리눅스 배포판의 대부분은 데비안 리눅스 배포판을 기반으로 한다.




리눅스 라이브 CD


-

이 배포판은 실제로 설치하지 않고도 리눅스 시스템이 어떤지를 살펴볼 수 있다.

CD 로 PC 를 부팅하고 하드 드라이브에 아무 것도 설치하지 않고도 리눅스 배포판을 실행할 수 있다.

모든 리눅스 소프트웨어는 CD 에서 직접 실행된다.


Knoppix : 독일에서 나온 것으로 최초로 개발된 리눅스 라이브 CD

PCLinuxOS : 전체 리눅스 배포판을 담은 라이브 CD

Ubuntu

Slax

Puppy Linux



-

리눅스 라이브 CD 의 단점은 모든 것을 CD 에서 읽어들이기 때문에 앱은 좀 느리게 돌아간다.

리눅스 시스템에 적용된 모든 변경 내용은 다음 부팅 때에는 사라진다.


그러나 리눅스 라이브 CD 의 발전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1. 리눅스 시스템 파일을 CD 에서 메모리로 복사

2. 하드 드라이브의 단일파일로 시스템 파일을 복사

3. USB 메모리 스틱에 시스템 설정을 저장

4. USB 메모리 스틱에 사용자설정을 저장



-

퍼피 리눅스와 같은 일부 리눅스 라이브 CD는 최소한의 리눅스 시스템 파일만 가지고 있도록 설계되었다.

라이브 CD 부팅 스크립트는 CD 로 부팅할 때 이들 파일을 메모리로 직접 복사한다.

이렇게 하면 리눅스가 부팅되자마자 컴퓨터에서 CD 를 제거할 수 있다.

앱의 실행 속도가 훨씬 빨라지고, CD 를 추가로 사용할 수도 있다.



-

다른 리눅스 라이브 CD 들은 리눅스 파일들을 핵심 리눅스 파일들을 윈도우 운영체제 하드 드라이브의 단일 파일에 복사하는 방법과 관계가 있다.

CD 로 부팅한 다음에는 그 파일을 찾아서 시스템 파일을 읽어들인다.



-

라이브 리눅스 CD 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쓰이는 매우 인기 있는 기술은 일반적인 USB 메모리 스틱을 쓰는 것이다.

리눅스 라이브 CD 로 부팅하고, 리눅스용 앱으로 파일을 만들어서 이를 메모리 스틱에 저장했다가 나중에 윈도우용 앱에서 사용할수 있다.




요약


-

리눅스 커널은 시스템의 핵심으로 메모리, 프로그램 및 하드웨어가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지를 제어한다.

GNU 유틸리티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중요하다.

리눅스 쉘은 GNU 핵심 유틸에 포함되어 있다.

리눅스는 여러 그래픽 데스크톱 환경을 지원한다.


리눅스 배포판은 리눅스 시스템의 여러 구성 요소를 쉽게 PC 에 설치할 수 있는 단순한 패키지로 묶은 것이다.

특별한 기능에 초점을 맞춘 앱을 중심으로 한 전문화된 리눅스 배포판도 있다.

리눅스 라이브 CD 는 하드 드라이브에 설치하지 않고도 리눅스를 시험해 볼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리눅스 배포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