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디자인 패턴, 리펙토링

[책 정리] 19장. 정책과 수준 - Clean Architecture

by 돼지왕 왕돼지 2022. 10. 25.
반응형

 

-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란 정책을 기술한 것이다.

실제로 컴퓨터 프로그램의 핵심부는 이게 전부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각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하는 정책을 상세하게 기술한 설명서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개발하는 기술에는 이러한 정책을 신중하게 분리하고, 정책이 변경되는 양상에 따라 정책을 재편성하는 일도 포함된다.

동일한 이유로 동일한 시점에 변경되는 정책은 동일한 수준에 위치하며, 동일한 컴포넌트에 속해야 한다.

서로 다른 이유로, 혹은 다른 시점에 변경되는 정책은 다른 수준에 위치하며, 반드시 다른 컴포넌트로 분리해야 한다.

 

 

-

흔히 아키텍처 개발은 재편성된 컴포넌트들을 비순환 방향 그래프(directed acyclic graph)로 구성하는 기술을 포함한다.

그래프에서 정점(node)은 동일한 수준의 정책을 포함하는 컴포넌트에 해당한다.

방향이 있는 간선(edge)은 컴포넌트 사이의 의존성을 나타낸다.

 

 

-

좋은 아키텍처라면 각 컴포넌트를 연결할 때 의존성의 방향이 컴포넌트의 수준을 기반으로 연결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저수준 컴포넌트가 고수준 컴포넌트에 의존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수준

 

-

수준(level)을 엄밀하게 정의하자면 ‘입력과 출력까지의 거리’다.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 모두로부터 멀리 위치할수록 정책의 수준은 높아진다.

입력과 출력을 다루는 정책이라면 시스템에서 최하위 수준에 위치한다.

 

 

-

데이터 흐름과 소스 코드 의존성이 항상 같은 방향을 가리키지는 않는다.

이것이 바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가진 예술 중 하나이다.

소스 코드 의존성은 그 수준에 따라 결합되어야 하며, 데이터 흐름을 기준으로 결합되어서는 안 된다.

 

 

-

단일 책임 원칙(SRP)과 공통 폐쇄 원칙(OCP)에 따르면 동일한 이유로 동일한 시점에 변경되는 정책은 함께 묶인다.

고수준 정책, 즉 입력과 출력에서부터 멀리 떨어진 정책은 저수준 정책에 비해 덜 빈번하게 변경되고, 보다 중요한 이유로 변경되는 경향이 있다.

 

 

-

이 논의는 저수준 컴포넌트가 고수준 컴포넌트에 플러그인되어야 한다는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다.

 

 

 

결론

 

-

정책에 대한 논의는 단일 책임 원칙, 개발 폐쇄 원칙, 공통 폐쇄 원칙, 의존성 역전 원칙, 안정된 의존성 원칙, 안정된 추상화 원칙을 모두 포함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