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디자인 패턴, 리펙토링

[책 정리] 21. 소리치는 아키텍처 - Clean Architecture

by 돼지왕 왕돼지 2022. 11. 2.
반응형

 

아키텍처의 테마

 

-

아키텍처는 프레임워크에 대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절대로 그래서도 안 된다.)

아키텍처를 프레임워크로부터 제공받아서는 절대 안 된다.

프레임워크는 사용하는 도구일 뿐, 아키텍처가 준수해야 할 대상이 아니다.

아키텍처를 프레임워크 중심으로 만들어버리면 유스케이스가 중심이 되는 아키텍처는 절대 나올 수 없다.

 

 

 

아키텍처의 목적

 

-

좋은 아키텍처는 유스케이스를 그 중심에 두기 때문에, 프레임워크나 도구, 환경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유스케이스를 지원하는 구조를 아무런 문제 없이 기술할 수 있다.

 

 

-

좋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프레임워크, 데이터베이스, 웹 서버, 그리고 여타 개발 환경 문제나 도구에 대해서는 결정을 미룰 수 있도록 만든다.

 

 

 

하지만 웹은?

 

-

웹은 전달 메커니즘(입출력 장치)이며, 앱 아키텍처에서도 그와 같이 다뤄야 한다.

 

 

 

프레임워크는 도구일 뿐, 삶의 방식은 아니다.

 

-

어떻게 하면 아키텍처를 유스케이스에 중점을 둔 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라.

프레임워크가 아키텍처의 중심을 차지하는 일을 막을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라.

 

 

 

테스트 하기 쉬운 아키텍처

 

-

아키텍처가 유스케이스를 최우선으로 한다면, 그리고 프레임워크와는 적당한 거리를 둔다면, 프레임워크를 전혀 준비하지 않더라도 필요한 유스케이스 전부에 대해 단위 테스트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테스트를 돌리는 데 웹 서버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되어서는 안 된다.

DB 가 반드시 연결되어 있어야만 테스트를 돌릴 수 있어서도 안 된다.

엔티티 객체는 반드시 오래된 방식의 간단한 객체(plain old object)여야 하며, 프레임워크나 데이터베이스, 또는 여타 복잡한 것들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유스케이스 객체가 엔티티 객체를 조작해야 한다.

최종적으로 프레임워크로 인한 어려움을 겪지 않고도 반드시 이 모두를 그대로 테스트 할 수 있어야 한다.

 

 

 

결론

 

-

아키텍처는 시스템을 이야기해야 하며, 시스템에 적용한 프레임워크에 대해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