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General

[PC방] 슈퍼피방, 하드리스, 디스크리스 가 뭔가요?

by 돼지왕 왕돼지 2012. 7. 26.
반응형



[2012-08-02]

아래 게시한 이미지 출처인 하드리스 ( HDDLESS ) 로부터 타이틀 혹은 이미지 시정 조치를 받았습니다.


본 게시물은 "슈퍼피방" 에 대한 홍보자료가 아닌, 슈퍼피방, 하드리스, 디스크리스 등 최근 PC 방이 사용하는 신기술(?) 에 대한 기술소개에 대한 내용으로, 제목을 기존 [슈퍼피방이 뭔가요?] 에서 [슈퍼피방, 하드리스, 디스크리스 가 뭔가요? ] 로 수정하였으며, 이와같이 방명록 글을 캡춰하여, HDDLESS(하드리스) 사는 슈퍼피방과 다른 업체임을 공지합니다.




지인이 PC방 관련한 사업을 시작하게 되어 이것저것 함께 알아보다가 "슈퍼피방"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녀석이 뭔지 알아보죠.

이미지 출처 : http://bns.plaync.com/board/free/article/1535088

 
슈퍼피방은 "디스크리스(Diskless)", "하드리스(Hardless)" 등으로도 불립니다. 근본적으로 이야기하면 Server System으로, Workstation( Server ) 의 자원을 Client 들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기술 자체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왔지만, 슈퍼피방 (디스크리스, 하드리스)은 PC방 업주들을 Target 으로 Server System 을 구축 & 유지보수 해주는 서비스라는 이야기입니다. 기존의 Server 를 이용한 System 구성과 비교하여 특화된 점은 Hard Disk 대신 SSD 를 사용하고, Gigabit Hub를 사용하여 빠른 속도를 보장하는 동시에, 병목현상 및 Access Time 을 최소화 했다는 것이죠.

 중앙 Server 의 Disk space 를 공유하기 때문에, Client 가 되는 PC 들에는 따로 SSD 나 Hard disk 가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드리스 또는 디스크리스라고도 불리는 것이죠. Server 측만 디스크 관리를 하면 되기 때문에 디스크의 유지보수가 매우 쉽습니다. PC방의 경우 게임의 패치를 기존에는 새벽시간에 각 PC를 돌며 수동으로 시켜주었지만, Server 에서 정보를 관리하게 되면, 한번의 패치로 모든 컴퓨터가 패치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한곳에서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바이러스 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도 있고( 물론 서버가 바이러스에 걸리거나, 해킹된다면 최악의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백업도 더 쉬워집니다.

슈퍼피방 ( 하드리스, 디스크리스 ) 는 이런 장점이 있지만, 서버가 죽으면 Client 모두가 사용할 수 없다는 치명적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Backup 서버를 따로 돌려서 Main Server 가 다운될 경우 Backup 서버를 가동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곤 있지만, Switching 시간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기술은 아직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0.1초만에 스위칭이 되는 기술을 도입한 곳도 있다고는 하는데, 이론적인 수치일지.. 실제 수치일지는.. ) 게다가 Traffic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성능상의 문제가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슈퍼피방( 하드리스, 디스크리스 ) 의 기본 동작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Server 는 계속 가동되고 있습니다. Client PC 를 켜면, 부팅하면서 Network 를 이용하여 Server 에 접속하여 OS Image 를 받아옵니다. 이 받아온 이미지를 기반으로 부팅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Client PC 에는 Memory 가 어느 정도 있어야 안정적으로 가동됩니다. ( OS Image 가 클수록 더 많은 Ram 을 요구합니다. ) 그리고 Hard Disk 작업이 필요한 경우는 무조건 Network 를 이용하여 Server 에 있는 HardDisk 또는 SSD 에 기록하는 방식이 됩니다.


간혹, PC방 업주들이 이런식으로 관리되면, Windows ( OS ) License 는 한대분만 내면 되는 것이 아니냐? 라고 하실 수 있지만, 아닙니다. Server System 의 경우 Client PC 댓수만큼 License 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물론 Server 용 OS 의 License 비도 지불해야 하구요.


슈퍼피방, 하드리스, 디스크리스 관련하여 FAQ 도 제공되더군요.

이미지 출처 : http://bns.plaync.com/board/free/article/1535088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