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블로그

[검색최적화] 네이버에서 내 블로그 검색이 잘 되도록 설정하기. ( 티스토리 )

by 돼지왕 왕돼지 2012. 8.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본격적으로 이것저것 포스팅 할 기회를 얻게 되면서, 블로그의 최적화에도 살짝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다 알게 된 것이 검색 최적화인데요, 이 검색최적화는 검색엔진 ( 네이버, 다음, 구글 등 ) 에서 검색을 할 때 내 글이 검색이 잘 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그 중 오늘 다루게 될 내용은 "검색 누락" 에 대한 내용입니다.
검색 누락은 검색 엔진들이 사이트들을 돌면서 페이지들을 검색 엔진에 등록을 하는 과정에서 누락되어 검색을 하여도 내 블로그의 특정 페이지들은 검색이 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어떻게 확인할까요?

 

왜 누락이 되는 것일까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따라 다른데요, 네이버의 경우는 검색엔진에 글이 등록된 이후에 글의 제목이 바뀌거나, 네이버 블로그쪽에 제목이 비슷한 녀석이 이미 있거나, 제목이 너무 긴 경우에는 누락 시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네이버스럽게 네이버 우선주위군요 ㅎㅎ




어떤 글들이 누락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1. 아래 사이트에서 중간 부분에 있는 Naver_Search.exe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http://dis1.tistory.com/296  (저작권 문제로 프로그램을 퍼오지는 못했습니다. )



2.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가서, [데이터 관리] -> [데이터 백업] -> [첩부파일 포함 체크 해제] -> [확인] 을 하면 티스토리의 글들에 대한 백업이 진행됩니다. 블로그 글의 양에 따라 시간이 꽤 걸릴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검사할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3. 1에서 다운받은 Naver_Search.exe 를 실행합니다. 네모칸에 설명대로 http:// 를 제외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4. 파일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2에서 저장된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이제 검색이 주욱 시작됩니다. 이는 트레이 아이콘의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누락검사 결과는 Exclude.txt 로 저장이 됩니다. 이 녀석을 네이버에 검토요청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전에 네이버에서 블로그활동을 하다가 티스토리로 옮겼기 때문에 네이버쪽 글을 그대로 옮겨오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아마도 그래서 이렇게 많이 누락이 되었나 봅니다.

 




누락결과를 어떻게 보고해야 하나요?

요 아래 주소에 보고하면 됩니다.
http://help.naver.com/ops/mail/mailInquiry.nhn?serviceType=mail&catg=545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다구요? 그래서 제가 보고한 형태를 예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

 
오타가 있는데 그대로 보냈군요. 이제 -> 이에 가 되야겠습니다. 저도 어제 신청한지라 "검토해보겠습니다." 라는 형식적인 메일만 받았을 뿐, 아직 실제 결과를 전달받지는 못했습니다.
 


어떤가요? 이런 방법이라면, 이제 네이버에서도 당신의 글이 제대로 검색될 수 있습니다. 모두 따라해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