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놀이터/책

[책/리뷰] 돈에 관한 생각 by 벤 벤슨

by 돼지왕 왕돼지 2015. 6. 28.
반응형




돈에 관한 생각

저자
벤 벤슨 지음
출판사
퍼플카우 | 2012-12-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새로운 부의 법칙을 세워라!...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 이 책을 구매해야 하나 망설이는 당신에게..


당신이 돈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 지 생각해보라.

돈이 좋긴 하지만, 돈을 번 사람들은 거만하고, 큰 돈을 벌려면 더러운 일을 해야한다거나

전반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는 별개로 부정적으로 보고 있지는 않은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이 책을 꼭 구매해서 볼 것을 추천한다.

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피그말리온 효과처럼 자기암시가 되어 부를 향한 당신의 마음을 꺾을 것이다.


만약 자신이 돈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고,

돈을 아껴가며 잘 모으며 투자까지도 잘 하고 있다면 꼭 보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돈에 대한 여러 가지 명언들을 접할 수 있고, 복습하는 느낌으로 한 번 보는 것은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


만약 당신이 이미 부자인데, 자신이 돈을 벌기 전보다 나쁜 방향으로 변한 것 같다면,

한번쯤은 훑어보기 식이라도 꼭 보길 바란다.




* 목차


프롤로그 : 돈이 말하는 진실은 무엇인가

이 책을 읽기 전에 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Chap 01 : 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vs. 돈의 결핍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Chap 02 : 좋은 직업이 부를 창출한다. vs. 부를 창출하는 건 수익과 투자다.

Chap 03 : 부모가 부자라면 자식도 부자 vs. 부는 상속에 따른 것이 아니다

Chap 04 : 부자들은 탐욕이 강하다 vs. 부자들은 야망이 강하다.

Chap 05 : 돈은 중요하지 않다. vs. 돈은 중요하다

Chap 06 : 리스크는 무조건 나쁘다. vs. 리스크는 기회를 가져온다.

Chap 07 :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 vs. 돈으로 행복의 기회를 살 수 있다.

Chap 08 : 경기침체가 부를 가로막는다. vs. 부의 창출은 경기와 무관하다.

Chap 09 : 부자가 되려면 행운이 필요하다. vs. 부자가 될 행운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Chap 10 : 노력한다고 부자가 되는 건 아니다 vs. 부자는 노력과 시행착오로 만들어진다.

Chap 11 : 부자가 되면 친구가 떠날 것이다. vs. 진정한 친구는 당신을 지지할 것이다.

Chap 12 : 돈을 많이 벌수록 저축도 늘어난다. vs. 돈을 많이 벌수록 지출도 늘어난다.

Chap 13 : 부자는 부정직하고 무자비하다 vs. 좋은 일을 하는 부자가 더 많다.

Chap 14 : 도움을 받는 것보다 주는 게 더 좋다. vs. 부자가 되려면 받는 데 익숙해야 한다.

Chap 15 : 돈은 나무에게 자라지 않는다. vs. 돈은 나무처럼 자란다.

Chap 16 : 원하는 일을 하면 돈은 따라온다 vs. 지금 하는 일에 능력을 쏟아부어라

Chap 17 : 부자가 되려면 더 열심히 일해야 한다. vs. 부자가 되려면 현명하게 일해야 한다.

Chap 18 : 돈을 투자해야 돈을 번다. vs. 큰돈이 있어야 돈을 버는 것은 아니다.

Chap 19 : 부자가 되려면 교육을 잘 받아야 한다. vs. 대학교육이 부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Chap 20 : 빚이 많으면 부자가 될 수 없다 vs. 나쁜 빚이 있으면 부자가 될 수 없다.

Chap 21 : 나는 부자가 될 자격이 없다. vs. 누구나 부자가 될 자격이 있다.

Chap 22 : 부자가 되려면 구두쇠가 되어야 한다 vs. 부자는 구두쇠처럼 돈을 쌓아두지 않는다.

Chap 23 : 돈 얘기를 꺼내는 것은 교양 없는 태도다 vs. 돈 얘기를 안 꺼내면 돈과 멀어진다.

Chap 24 : 부의 전쟁에는 승자와 패자가 있다. vs. 부의 전쟁에서도 윈윈할 수 있다.

Chap 25 : 돈은 곧 힘이다. vs. 돈은 곧 책임이다.

Chap 26 : 부자들은 겸손하지 않다 vs. 부자들은 감사할 줄 안다.

Chap 27 : 빈익빈 부익부 vs. 돈은 돌고 돈다.

에필로그 : 변화를 만드는 자가 부를 만든다.





* 돈이 말하는 진실은 무엇인가


-

돈에 대해 염세적이거나 부정적인 사고는 우리의 무의식을 지배해 부족한 상태의 자신에 대한 자기충족 예언을 낳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부를 쌓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

부정적인 자기충족 예언은 상황에 대한 잘못된 판단이나 정의를 내려, 다음 행동이 처음의 잘못된 생각을 현실화한다고 했다.

사람들은 결과를 보고 처음 생각이 맞았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자신이 모든 결과를 만들어낸 것이다.


일단 어떤 현상이 진실로 선언되면 비록 사실이 아니더라도 그것을 믿고 행동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진실로 만들어버린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이 옳다고 믿게 되고, 믿음이 생기면 행동까지 바뀐다고 한다.

만약 그 믿음이 부정적인 것이라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게 되는 것 또한 불가피하다.



-

부를 늘리거나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늘 돈에 대한 기대를 한다.

그리고 좋든 싫든 간에 그러한 기대는 당신이 수년간 부모와 미디어, 선생님, 분화, 환경, 종교의 영향으로 형성된 잘못된 믿음에 기초해 만들어진 것들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기대는 부정확할 수밖에 없으나 기대를 하다 보면 완벽한 확신으로 바뀌게 된다.

결과적으로 당신의 행동과 습관을 바꾸고 부를 만드는 데 필요한 능력에 대한

자기충족예언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

돈은 자동적으로 이미 많이 가진 자에게 흘러 들어가거나 없는 자에게서 빠져나가는 게 아니다.

그리고 돈은 어느 한쪽 편을 들지도 않는다.

한 가지 확실히 말하자면, 돈은 공정하며 중립적이고 냉담한 편이다.

돈은 누가 그걸 소유하거나 저축하거나 소비하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단지 돈을 가진 자들이 돈에 가치를 부여할 뿐이다.



-

당신의 부를 창출하는 능력은 주로 행운이나 환경의 결과물이 아니라 당신이 어떻게 자신의 사고방식을 관리하느냐에 달린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문제는 우리가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이며, 더 중요한 문제는 왜 그 생각을 믿느냐이다.

돈에 대한 근거 없는 믿음이 우리의 잠재의식에 아주 깊이 내재되어 있다 보니 우리는 자신이 돈에 무엇을 기대하는지, 기대가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곱씹어보지 않았다.

자신의 생각을 의심 없이 받아들이는 것이다.





* 변화를 만드는 자가 부를 만든다.


-

부자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당신이 바뀌는 것이다.



-

백만장자의 7가지 공통점


적게 소비하고 나머지는 모두 투자한다.

시간, 돈,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배분한다.

사회적 지위보다 경제적 독립을 중요시한다.

부모의 도움 없이 부를 축적했으며, 자녀교육에도 이를 적용한다.

자녀가 성인이 되면 경제적으로 자립하게 한다.

시장에 새로운 기회가 생기면 적극적으로 공략한다.

자영업이나 전문직에 종사한다.



-

근거 없는 믿음이 나를 지배하지 못하게 하라


돈에 관한 근거없는 믿음은 부에 대한 열망과 부자가 되기 위한 행동에 제약을 가하고,

재정적 자유를 위해 필요한 단계를 밟아나가지 못하게 한다.


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 아니며,

부자나 빈자 어느 한쪽 편을 들지도 않는다.

돈 자체는 부패할 수 없으며,

부의 전쟁에서 승자와 패자로 나뉘는 것은 아니다.

부자가 된다고 구두쇠나 탐욕의 화신으로 변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부자가 된다고 가정에 소홀해지거나 부모나 지인을 등지는 몰인정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부자가 된다고 모든 문제가 마법처럼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다만 돈은 인간의 목적에 맞게 문제를 해결하는 환경을 조성해줄 뿐이다.


돈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선택권을 부여한다.

적절히 시간을 배분하고 관리하며

물질적 어려움에 구속되지 않은 채 취미와 흥미로운 일을 추구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한다.

나머지는 이제 당신에게 달렸다.

경험을 쌓고 주저하지 마라.

행운은 잊어버리고 변화를 시도하라.

진실된 마음으로 스르로를 변화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




* 리뷰/후기


-

나의 요즘 관심사는 부와 건강 그리고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내용이다.

부유해지기 위한 general 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책들에서는

"지속적으로 트렌드를 파악하고, 경제에 대한 지식도 쌓으며, 다방면으로 부단히 노력하라" 고 충고한다.

한 편 건강에 관한 책에서는 요즘 현대인들은 너무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주며 각박하게 살아가기 때문에 take it easy  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한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이 있고, 가난하면 행복하기 어렵다는 말이 있으니 결국 부와 건강은 우리가 추구하는 긍정적인 삶을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이다.

최종 결론으로는 "중도를 지키고(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건강과 부에 관해 긍정적인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겠다!



-

이 책을 행복과 결부시켜 정리하면 


"즐겁고 행복한 일(그것이 소질이 있는 것이라면 더 좋다.)을 찾아서 그 일에 대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너무 무리하지 않아야 하며, 이 일을 통해 버는 돈을 투자를 해서 돈을 늘려야 한다. 장기투자의 개념으로 투자를 하고 신경을 많이 안 쓰는 것이 좋다."








-

약간 충격적이었던 표현은.. 의무교육이 자본가들의 구미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생긴 녀석이란 거.. 아악?


-

다음과 같은 구절들이 핵심이다.


돈 자체는 완전 중립이다. 돈은 단지 소유한 사람의 본성을 드러낼 뿐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그렇게 될꺼라 믿고 행동으로 옮겨라! 잠재의식(피그말리온 효과)는 엄청나다!

도전하고 행동으로 옮기자.

지식을 쌓자.

돈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 아니라 시간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어떤 생각에 대해 이것이 옳은 생각인가 돌이켜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그것이 무언가 내 행동을 제약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좋은 직업이 능사가 아니다. 돈을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 포인트이다.

돈은 책임이 따른다. 부를 많이 쌓으면 그 돈을 어떻게 선하게 사용하느냐가 돈을 가진자의 책임이다.

리스크 없이 부를 늘린다는 것은 욕심쟁이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 실패로부터 배우는 게 있으면 된다.

열심히 일하는 게 아니라 현명하게 일 할 줄 알아야 한다.

좋은 빚을 구분할 줄 알고, 현명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조금이라도 참여한 모두가 이득이 있다면 윈윈이다. 남의 주머니를 턴다고 생각하지 말자.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