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Mobile

[통신] LTE에 가려진 숨겨진 실력자 HSPA+. 3.5G로 불리는 이 녀석이 뭔지 함께 알아보아요.

by 돼지왕왕돼지 2012. 1. 23.
반응형

출처 : http://t1.gstatic.com/images?q=tbn:ANd9GcSXNtwYPe76evAbZxp4wTnFA0Z1uG56jIIN9zBpP_tkR3aAop-9


0. History


- 이 글은 2012-01-23 초안 작성 시작하였습니다.
- 오래된 정보, 잘못된 정보, 오타가 있으면 Comment 남겨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 이 글은 2012-01-23 초안 작성 완료하였습니다.




1. Information


 HSPA+ 전에 그냥 HSPA 부터 알려주세요


HSPA는 High Speed Packet Access 의 약자입니다. 한글로 하면 고속패킷접속이죠.
3세대 이동통신에서 사용하는 무선 통신의 방식으로 다운로드 14.4Mbps ( 1.8MB/s ) 업로드 5.8Mbps ( 0.725MB/s )를 지원합니다.
현재는 LTE ( Long Term Evolution ) 이 4세대 통신으로 상용 최신 무선 통신 기술을 자랑하지만, 이 전까지만 해도 HSPA 가 대세였죠.
우리가 보통 이용하는 3G 통신이 보통 HSPA 입니다.





그럼 HSPA+는 좀 발전된 형태이겠네요?


 네 그렇습니다. HSPA+ 는 Evolved HSPA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HSPA 보다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3G 기술의 연장선상이기 때문에 기본 HSPA 와 같이 산간지방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대 다운로드 21Mbps ( 2.625MB/s ), 업로드 11Mbps ( 1.375MB/s )의 속도를 지원합니다.
HSPA 보다 다운로드는 약 1.5배, 업로드는 약 2배 속도가 빨라졌네요.



[HSPA+에 대한 추가 정보]



HSPA 관련하여 발전상황은 어떻게 되나요?


발전상황(역사)을 아는 것도 참 중요하죠. 발전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HSDPA -> HSUPA -> HSPA -> HSPA+

HSDPA :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로 CDMA 에서 Download 속도를 크게 향상시킨 기술입니다. ( 다운 최대 14.4Mbps )
HSUPA : High Speed Uplink Packet Access 로 HSDPA 에서 Upload 속도까지 크게 향상시킨 기술입니다. ( 업로드 최대 5.6Mbps ( 기존 384kbps ) )
HSPA : 현재 3G 로 통하는 기술로 HSDPA + HSUPA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HSPA+ : 4G 기술의 후보로 불렸던 기술입니다. HSPA 에서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한단계 발전한 형태입니다.
           미국의 경우 다운로드 84Mbps 속도 테스트에 성공했으며, 더 높은 다운로드 속도도 지원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어
           미국의 한 통신사에서는 HSPA+ 를 이미 4G 라고 명명했습니다.
LTE : Long Term Evolution 의 약자로 현재 4G 기술로 암묵적으로 정식 인정된 통신 기술로 매우 빠른 속도를 지원합니다.



출처 : http://t3.gstatic.com/images?q=tbn:ANd9GcSdxnds8gLBZYqhjTf1U3E-47fG8x1acXFWQvmiPyneQudRUVSZ


HSPA+ 는 국내에서 어떤 입지인가요?


 SKT 가 LTE 를 도입하기 전에 채택하여 제공한 무선 통신 기술이죠.
현재 LTE 는 무제한 요금이 없기 때문에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최고의 통신기술이 HSPA+ 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LTE 가 나오면서 속도면에서는 이미 묻힌 상황입니다만..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가장 빠른 무선 통신이기 때문에 3G계열 무제한 사용에 대한 제한이 가해지기 전까지는
SKT가 다른 통신사보다 좀 많이 앞서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HSPA+는 그럼 전망이 없는건가요?


 기본적으로 HSPA+ 는 HSPA 즉 3G의 연장선상이기 때문에 확장성도 좋고, SKT에서 이미 1만개의 펨토셀 ( 초소형 기지국 ) 을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설치했기 때문에 아직은 LTE 에 비해 속도를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유리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산간지역에도 펨토셀이 지원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산간지역까지도 지원되면 충분히 LTE 가 안정화 될 때까지는 계속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이동통신사들에서 무제한 Data 통신에 대한 자체적인 규제를 정부쪽에 요구하고 나선 상황에서 이 무제한에 대한 규제가 작용을 할 때까지는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한테 계속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됩니다. ( LTE 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을 제공할 계획이 아예 없다고 합니다. ) 게다가 HSPA+의 기술이 84Mbps 실험에 성공한 데 이어, 더 높은 다운로스 속도를 쉽게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 잘만 발전시킨다면 LTE 보다 더 유용한 통신망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손가락 추천 꾸욱~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2. Summary


- HSPA+ 는 Evolved High Speed Packet Access 의 약자로 기존 3G의 무선통신 기술인 HSPA 보다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향상시킨 무선 통신 기술입니다.

- HSPA+ 는 최대 다운로드  ( 2.625MB/s ), 업로드 11Mbps ( 1.375MB/s ) 를 지원합니다.

- HSPA+ 는 LTE 의 등장과 함께 그 존재감이 묻히고 있는 실정이지만, 84Mbps 의 속도 실험에도 성공했고, 더 높은 다운로드 속도를 쉽게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3G 의 연장선으로 확장성도 좋고 산간지방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현재 무제한 Data요금이 가능한 통신방식으로 큰 메리트를 가진 통신 기술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Tags

 






반응형

댓글4

  • hspa++ 2013.06.23 18:45

    지금 현재는 HSPA+ 가 84Mbps 버전이 상용화가 된건가요??
    답글

    • 글쎄요? 제가 알기로는 국내에서는 이를 상용화시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LTE, LTE-A 가 나오는 입장이니 우리나라처럼 완전 money-oriented 국가에서 이제 돈이 안 되는 녀석을 업그레이드 제공할리가 없겠지요?? ㅎ

  • 익명 2014.07.10 00:40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기본적으로 언락된 것은 다른 국가에 가서도 USIM 바꾸는 것으로 사용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구입한 unlock 된 폰으로 인도에 가서 잘 사용하였습니다. 다만, 통신사별 제약조건이 조금 다를 수 있으니 통신사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한 답변으로 추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