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Mobile

[Term] Wi-Fi Direct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오늘은 Wi-Fi Direct 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죠~

Wi-Fi Direct

Wifi 는 모두가 알고 있듯 무선 인터넷을 이야기한다. AP ( 소위 말하는 무선 공유기 ) 가 존재하고, 이 AP 가 LAN 선을 통해 유선망에 연결되어 있다. 많은 Mobile Device 들이 이 AP 로 접속을 하여 LAN 선을 Share 하여 유선망을 이용하는 원리인 것이다.

그렇다면 Wi-Fi Direct 는 무엇인가? Wi-FI 의 장점과 BlueTooth 의 장점을 합친 녀석이라고 볼 수 있겠다. 기술적인 면이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만 보았을 때 쉽게 이야기하면, 블루투스의 진화된 버전이라고 보면 될 듯 싶다. 즉, 블루투스보다 속도가 빠른 Wi FI 의 통신방식을 활용하여 블루투스의 기능을 낸 것이라고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그럼 블루투스와 Wi Fi Direct 를 비교해보자.

   블루투스   Wi Fi Direct 
 거리   약 10m ( 4.0 은 최대 100m )  약 200m
 속도  3Mbps ( 4.0 은 24Mbps )  300Mbps ( 실제 150Mbps 정도 )
 전력 소모  적음   많음 

일반 WiFi 는 AP 를 필요로 한다. 일반 WiFI 의 목적은 무선으로 유선망을 쓰기 위함이기 때문에, 유선망과 연결된 기기가 하나는 존재해야 한다. 하지만 Wifi Direct 는 실상 블루투스처럼 기기들간의 통신을 위한 녀석이므로, AP 가 필요 없다. Wifi Direct를 지원하는 장비 2개만 있다면 ( Bluetooth 와 마찬가지 ) 쉽게 상호 통신이 가능하다.




Wi-Fi Direct 의 활용 예상.

스마트폰 쪽에서 장비간 통신 목적으로 블루투스 대신 Wi-Fi Direct 가 서서히 자리잡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번 삼성의 ICS 버전 업데이트에서도 WiFi Direct 라는 항목을 찾아볼 수 있다. Hardware 의 변경 없이도 기존 WiFi 를 사용하던 장비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만을 통해서 이 WiFi Direct 기능을 추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단하게 보급이 가능하다. 빠른 속도와 넓은 coverage 때문에, 기존의 사진 전송에도 버거움을 보이던 BlueTooth 의 활용도을 넘어서 이제는 음악이나, 동영상까지도 쉽게 전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기의 연결방식도 BlueTooth 와 매우 비슷한 방식이라 쉽다. 상대 기기의 연결을 요청하면 Push 방식으로 메세지가 전달되고, 이를 수락하면 bluetooth 용어로 pairing 이 되어 통신을 시작할 수 있다.




[Ad-hoc 은 왜 논외 대상인가?]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