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Mobile

[Android/안드로이드] USB 테더링 ( Tethering ) 하는 방법.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폰으로 USB 테더링 ( Tethering ) 및 Wi-Fi 핫스팟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더링 ( Tethering )  이 뭔가요?

간단히 이야기하면, 휴대폰을 모뎀으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모뎀이라는 말이 생소한 분들이 있을지 몰라 풀어서 이야기해드리면, 다른 기기를 휴대폰에 연결하여, 휴대폰이 사용하고 있는 Network Service ( 3G, LTE, WIFI ) 를 공유하는 것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테더링에는 무선 테더링과 유선 테더링이 있는데요. 무선 테더링은 휴대폰이 무선 공유기의 역할이 되어 다른 기기들이 무선으로 휴대폰과 연결하여 휴대폰의 network 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무선 테더링의 경우는 WiFI 핫스팟 또는 그냥 Hotspot 이란 표현을 잘 쓰더라구요. 유선은 그 반대겠죠? 휴대폰이 유선 공유기의 역할이 되고, 다른 기기들이 유선으로 휴대폰에 연결되어 휴대폰의 network 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유선의 경우는 대부분 USB 로 연결되기 때문에 USB 테더링이라고 부릅니다. 




USB 테더링이랑 Wi-Fi 핫스팟 중 어떤 것이 좋나요?

둘 다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USB 테더링


USB 테더링의 경우는 유선으로 연결하여 휴대폰의 network 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Wi-FI 핫스팟에 비해 속도가 빠릅니다. 하지만, 컴퓨터와 USB 연결을 해야 하기 때문에 USB 케이블이 추가로 필요하고, 보통은 한대만 연결해서 쓸 수 있다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Wi-Fi 핫스팟


 Wi-Fi 핫스팟의 경우는 USB 테더링과 반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선으로 연결하여 휴대폰의 network 를 공유하기 때문에 유선에 비해 속도가 느립니다. 하지만, USB 케이블이 추가로 필요하지 않으며, 여러개의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테더링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제가 가지고 있는 단말이 HTC Desire HD 이기 때문에 이 단말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단말이 설정 방법이 같습니다.

USB 테더링


0. USB 를 핸드폰과 다른기기에 연결합니다.

1. 설정( Setting ) 접속. ( 어떻게 실행시키는지까지 알려드려야 할 필요는 없겠죠? :) )



2. [무선 및 네트워크] 에 들어갑니다.
    - 단말별로 이름이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 비슷합니다.



3. [USB 테더링] 을 체크합니다.








4. 조금 기다리면 어떤 OS 에 연결할 것인지가 나옵니다.
  단말에 따라 물어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PC 와 연결하기 때문에 HTC Desire HD 에서는 Windows 와 Mac 을 물어보네요.
  저는 window pc 와 연결했기 때문에 windows 를 선택합니다.



5. 잠시만 기다리면 연결 완료입니다. 휴대폰과 연결된 기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이 잘 되었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냐구요?
   여기 스샷은 HTC Desire HD 기준이지만, 대부분의 단말이 비슷할 것입니다.
    ( 사람의 생각은 다 거기서 거기니깐요 ㅋ )



다른 Device 와 USB 테터링으로 연결되었다는 것이 상태바 ( Status bar ) 의 좌측 왕복 화살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창을 쭈욱~ 내려주면, USB 연결 방식이 USB 테더링이라는 사실도 알 수 있죠.





Wi-Fi 핫스팟 ( Wifi Hotspot  )


위의 USB 테더링 연결방법의 1번 2번 방법은 동일합니다.

3. [휴대용 Wi-Fi 핫스팟] 을 check 해줍니다.
   연결이 되니 상태창에 [Wi-Fi 핫스팟 활성화] 라고 뜨네요.


3-1. Wi-Fi 핫스팟은 설정도 할 수 있는데요.
      [휴대용 Wi-Fi 핫스팟 설정] 을 클릭하면 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라우터 이름 (SSID)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SSID 는 무선 인터넷을 잡을 때 뜨는 이름으로 흔히 볼 수 있는 "ipTime" 과 같은 녀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비밀번호는 무선 인터넷을 잡을 때 입력해야 하는 비밀번호이죠. 이는 다음에서 살펴보겠습니다.


4. 다른 기기에서 Wi-Fi 핫스팟 연결.


이제 무선인터넷 연결부에 보면, 설정에서 입력했던 SSID 가 나타납니다. 바로 옆에 두었더니 신호도 강렬하군요.
더블 클릭하여 연결을 시도합니다.


설정해논 암호를 여기 [보안 키] 부분에 입력해줍니다.

자 이제 인터넷이 연결되었습니다. Wi-Fi 핫스팟을 사용해보세요~
( 물론 다른 모바일 기기들도 이 Wi-Fi 핫스팟을 같은 방법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