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놀이터

[심리학] 좋은 인상을 형성하기 위한 심리학 법칙들.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11.
반응형


초두 효과 ( Primacy Effect )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첫인상의 중요함 )





신근성 효과 ( Recency Effect )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처음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이는 기존의 정보가 너무 오래되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 


신근성 효과는 초두 효과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계~속 첫인상의 좋은 점을 유지하는게 어렵다면
데이트 후 헤어질 때만이라도 좋은 인상을 꼭 남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후광 효과 ( Halo Effect )

한 가지 좋은 특성으로 인해 다른 점까지 모두 좋을것이라 예측하는 현상.
( 잘 생긴 사람은 완벽할 것이다. 이쁜 사람은 화장실도 안 갈 것이다. )





부정성 효과 ( Negative Effect )

사람의 인상에서 긍정적인 특성보다 부정적인 특성이 더 부각되는 현상. ( 단점에 더 관심을 갖는 현상 )


이 부정성 효과는 부정적인 생각을 잘 하는 사람에게 잘 드러나기 마련이겠죠.
부정적인 생각을 잘 하는 사람 앞에서는 최대한 약점을 잡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