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놀이터

[책 정리] 돈과 인생에 관한 20가지 비밀 - #3 비전

by 돼지왕 왕돼지 2018. 8. 2.
반응형

[책 정리] 돈과 인생에 관한 20가지 비밀 - #3 비전




책을 보면서 인상깊은 부분을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책을 구매해서 보세요~


아버지와 슬림 아저씨

-
슬림 아저씨가 한 일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자기 사업을 키워나가기 위해 꾸준히 저축했다.
2. 그렇게 모은 돈을 년단위로 사업에 재투자했다.
3. 지출은 가급적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했다.
4. 분에 넘치는 생활은 절대로 하지 않았다.
5. 절대로 남에게 빚을 지지 않았다.
6. 만약을 대비해서 항상 차선책을 마련해두었다.


-
중요한 것은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만의 분명한 목표

-
자기만의 분명한 목표가 잇어야 한다.
부의 종교에서는 지금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이며, 앞으로 얼마나 모을 계획인가는 부차적인 문제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각자의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 인생을 꾸려나가는 방식, 그리고 돈을 다룰 때 어떻게 인간적인 가치를 부여하는가? 등이다.


-
자신이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것이 먼저이다.

1. 내가 인생에서 추구하는 것은 갖고 싶은 것을 갖는 것인가, 아니면 친밀한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것인가, 아니면 예술 활동 혹은 과학적으로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인가?
2. 나는 독신으로 살 것인가, 아니면 결혼할 것인가? 이미 결혼했다면 결혼생활은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3. 나는 때로는 갈등을 빚더라도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지낼 것인가, 아니면 고독을 감내하면서라도 개인적인 자유를 즐길 것인가?
4. 나는 현재 직업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부를 추구해 나갈 것인가, 아니면 조만간 다른 사업을 시작해서 부를 추구해 나갈 것인가?


-
사람마다 인생에서 추구하는 바는 다양하다.
명심해야 할 것은 어떤 일을 추진하기 전에 자신만의 목표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행동을 취하기 전에는 생각을 잘 정리해야 한다.


-
자신의 목표를 잘 알아야 부와 안정을 거머쥘 수 있다.


-
그들이 돈을 중시하는 것은 단지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 아니라, 돈이 다른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돈에 대한 새로운 정의

-
돈을 새롭게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자신이 꿈꾸는 만족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얻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현재의 라이프스타일을 더욱 향상시키고 사회적인 여러 제약으로부터 자유를 더 넓혀주는 수단이다.
재정적인 독립에 더하여 내가 원하는 정신적 가치도 실현시킬 수 있는 수단이다."


-
돈을 이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1. 친구나 주변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기 위한 수단이다.
2. 각종 유흥을 즐길 수 있는 수단이다.
3. 집과 자동차, 별장, 내가 원하는 명품 등을 사는 데 필요한 수단이다.
4. 돈만 있으면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5. 돈만 있으면 사람들을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다.


-
다음을 생각해보자.
1. 나는 어떤 부분에 주력하면서 돈을 벌 것인가?
2. 내가 따로 떼어놓을 수 있는 돈은 어느 정도이며, 그렇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나는 노력하여 번 돈을 어떻게 의미있게 쓸 것인가?
4. 나는 어떤 방식으로 돈을 유지하고 관리할 것인가?
5. 내 돈을 내가 직접 관리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맡겨서 관리할 것인가?
6. 돈과 가족, 인간관계가 상충하는 측면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7. 나는 언제까지 돈을 벌 것이며, 그 이후는 어떻게 할 것인가?




죽음의 언약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