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놀이터

[책 정리] 돈과 인생에 관한 20가지 비밀 - #7 부의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

by 돼지왕 왕돼지 2018. 8. 6.
반응형

[책 정리] 돈과 인생에 관한 20가지 비밀 - #7 부의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


책을 보면서 인상깊은 부분을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책을 구매해서 보세요~

하룻밤 사이에 망한 부자 이야기





무신론자와 유신론자

-
손에 들어오는 수입에 따라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기 쉬워요. 하지만 저는 그 잣대가 정말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인생의 질적 수준이야말로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기에 더 바람직한 기준이거든요.
돈은 여러 잣대 중 하나일 뿐입니다.


-
진정한 부를 누리는 사람들은 이목이 집중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돈 자체를 버는 것보다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거나 과학적으로 훌륭한 업적을 이루는 것,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 아름다운 음악이나 시를 쓰는 것, 재능있는 아이들이 명문 대학에서 교육받도록 지원하는 것 등에 더 큰 매력을 느낀다.
사명감을 가지고 이런 일에 집중하면 돈은 그저 따라오게 되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야말로 부의 종교의 제대로 된 신자들이다.




부의 종교에 귀의하라

-
제 1단계 : 본인이 남부럽지 않은 부자라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그런 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키우는 중이라고 생각하는지 자문해보라.


-
제 2단계 : 현재 내가 거래하는 금융전문가 또는 투자전문가는 내 인생 목표를 제대로 파악하여 포트폴리오를 짜는지, 아니면 단순히 업무상 관계하면서 수수료를 챙기는 데 급급한 사람인지 알아보라.


-
제 3단계 : 내 소득에 도움이 된다고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투자전략을 내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솔직하게 점검해보라.


-
제 4단계 : 자신이 가진 자산이 얼마나 실속있는 것인지, 가용 자산은 얼마이고 불가용 등기 자산은 얼마인지 객관적인 입장에서 검토해보라.

자산에 생활이 묶이면 능력과 기회도 함께 묶인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제 5단계 : 부와 관련하여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있는가?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보람있는 방법도 알고 있는가?

일정액의 돈을 모으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것과 다르다.
돈의 액수를 목표로 세운다면 결론은 두 가지 뿐이다.
목표를 너무 크게 잡아서 도저히 이루지 못하거나, 그 목표를 이루고 그냥 거기에 만족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
부의 종교를 신봉하는 사람들은 목표액의 숫자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대신 숫자를 통해 이루어질 자신의 꿈과 성취, 관계, 평안, 사랑 등에 더 큰 의미를 둔다.
그것들은 사람의 마음에 깊이와 열정을 불어넣어서, 진정한 힘과 확신을 가지고 성공을 향해 나아가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보람과 기쁨을 느끼도록 한다.
진정한 부자가 되려면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보람있는 방법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제 6단계 : 자기 자신이 인생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뭔지 설정되어 있는가?

누구에게나 한번뿐인 인생임을 놓고 볼 때 직장생활은 왜 하며, 돈은 왜 벌며, 자신이 인생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뭔지 잘 알고 있어야 그것에 초점을 맞추어 제대로 된 부를 축적하고 향유할 수 있다.




추락으로부터의 보호

-
아무리 엄청난 이익을 본다 하더라도 함부로 전 재산을 걸지 마라.


-
남들이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는 신경 쓰지 마라.
남들이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 또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신경 쓸 필요도 없고 영향 받을 필요도 없다.
그것은 스스로를 구속하는 행위일 뿐이다.
소신 있게 살면서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고자 하면 돈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정신적으로 자유로워질 수 있으며, 그 자유가 오히려 부를 부르는 요인이 될 수 있다.


-
순간적 판단으로 주제 넘는 돈을 쓰는 우를 범하지 마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