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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놀이터

[심리학] 내 지갑을 넘보는 대형마트의 심리전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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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에서는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 여러가지 전략을 사용합니다.
어떤 전략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상대적 가격


비교가격을 제시함으로서, '돈을 썼다'는 생각보다' 돈을 절약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대형마트에서는 용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대형마트 전용 상품을 일반상품 가격으로 올리고 거기서 할인해주는 전략을 쓰죠..
 ( 권장 소비자 가격이 없어서 정확히 말해선 사기가 아니지만, 소비자들은 모두 그렇게 인식한다는 것.. 
  즉 대형마트라고 무조건 싼 건 아닙니다. )





* 초기 값 설정.

- 간혹 1인당 구입할 수 있는 개수를 제한하는 상품이 나오는데, 
  '기준' 또는 '한계' 를 제시했을 때 무의식적으로 더 많은 양을 구입한다는 심리학적 보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5개 한정이라고 하면 원래 2개 사려던 것이.. 5개밖에 못 산다는 생각에 4개를 살수도 있다는 것..





* 마감시간 효과

제한된 시간과 개수가 정해질 경우, 조급함과 불안감과 함게 상품에 대한 희소성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더 많은 양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죠.





< 대형마트에 놀아나지 않기 >

1. 구매목록 리스트를 미리 작성해간다.

2. 비교가격 등에 의존하지 않고, 최종가격을 보고 시중 가격과 비교하여 구매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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