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아직 위로는 필요 없습니다. (from #2 한번쯤은 내 마음대로) - 하마터면 열심히 살뻔했다

by 돼지왕 왕돼지 2018. 8. 26.
반응형


하마터면 열심히 살뻔했다 책 표지




-
"열심히 살지 않겠다"라는 선언이 사람들에겐 "인생을 포기하겠다"라는 말처럼 들린 모양이다. 언제부터 열심히 살지 않으면 인생을 포기하는 것이 되어버린 걸까?

열심히 사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세상. 그런 세상은 얼핏 좋아 보이지만, 반대로 열심히 사는 걸 강요당해도 찍소리 못 하는 세상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
나는 인생을 포기하지 않았다. 오히려 더 잘 살고 싶은 마음에서 열심히 살지 않기로 결심했다.


-
나는 이런 마음을 포기가 아니라 무심함이라 부르고 싶다. 원하지만 가지지 못해도 괜찮은, 가지면 좋지만 가지는 것이 삶의 목표는 아닌, 욕심이 없지는 않지만 욕심 떄문에 괴롭지 않은 그런 마음이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