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주의 프로그래머] 위대한 유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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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은 사용자들의 기대를 얼마나 잘 충족하는가에 따라 측정된다.
그들의 기대에 못 미치는 프로젝트는 이론적인 면에서 결과물이 얼마나 훌륭하건 간에 상관없이 실패로 간주된다.
기대를 너무 지나쳐 버려도 역시 실패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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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기대를 부드럽게 넘어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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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를 상호 소통해야 한다.
사용자들과 함께 일해서 장차 여러분이 어떤 것을 넘겨줄 것인지 그들이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라.
그리고 개발 과정 전체에 걸쳐 그렇게 하라.
앱이 해결하기로 한 비지니스 문제에 대해 절대로 눈을 떼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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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역할은 사용자들의 희망을 제어하는 게 아니다.
그들과 협동해서, 그들이 아직 이야기하지 않은 기대까지도 포함해서, 개발 과정과 최종 전달물에 대한 공통된 이해에 도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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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예광탄과 프로토타입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두 가지는 그들의 요구사항을 여러분이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전달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다.
또한 이 둘은 여러분과 사용자들이 서로 소통하는 훈련을 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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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사용자와 가깝게, 그들의 기대를 공유하고 여러분이 하는 일에 대해 그들과 소통하면서 작업을 했다면, 프로젝트가 끝나고 산출물이 전달되었을 때 놀랄만한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것은 나쁜 일이다.
사용자를 놀래켜 주려고 노력해야 한다.
기쁘게 하라는 것이다.
그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조금만 더 해주어라.
약간의 노력을 들여 시스템에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능을 추가한다면, 관계가 두고두고 좋아질 것이다.
어떤 기능이 진정 사용자를 기쁘게 할 것인지 단서를 잡아내기 위해서 프로젝트 진행 중에 사용자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좋아할만 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은 다음의 것들이 있다.
풍선 혹은 툴 팁 도움말
키보드 단축키
사용자 매뉴얼의 부록으로 만든 빠른 참조
색깔 입히기
로그 분석기
자동 설치
시스템의 상태를 체크하는 도구
훈련 목적으로 여러 버전의 시스템을 실행시킬 수 있는 기능
각 회사나 조직을 위해 만든 스플래시 스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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