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 놀이터/한국 역사(이야기)

[History/역사] 호랑이 장군 김종서. 그는 그저 북방을 지키던 장군이 아니었다.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10.
반응형


공주의 남자를 보면 수양에게 죽임을 당하는 "
김종서" 가 나오죠.
( 가수 아닙니다.. 검색하니 가수만 잔뜩.. ㅋㅋ )

제가 아는 김종서는 사실 북족 경계를 확립하는 6진을 설치한 "호랑이 장군" 이라는 별칭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공주의 남자를 보면.. 높은 신분으로 나오며 수양과 대립하지요..

"어? 그 김종서와 다른 인물인가?" 하며 검색을 했더니 같은 인물이었습니다. 응? 헉? ㅋㅋ

그럼 그 김종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죠.

[공주의 남자]에서 김종서 역 이순재 씨.




우리가 알고 있는 김종서는 북방의 6진을 개척한 호랑이 장군이지만..

사실 김종서는 "문관"이라고 합니다.

16세에 문관으로 등극한 천재였다고 합니다.


김종서 하면 "북방 6진"을 개척한 것으로 유명한데..

이 6진은 6개의 진(진지)으로 현재 우리나라( 한반도 ) 의 국경을 결정하게 된 중요한 진이라고 합니다.


김종서의 업적은 "고려사절요"를 편찬한 것이라 하는데..

고려사의 기초가 되는 작업이라고 하네요..



후에 김종서는 우의정으로서 문종을 보필하였으며,

문종의 뜻을 이어 단종을 섬기게 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세조인 수양대군의 최대의 적이 되기도 했지요.

나중에 계유정란을 통해 철퇴에 맞아 죽는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됩니다.

2012/03/10 - [역사 놀이터/한국 역사] - [History/역사] 세조 ( 수양대군 )가 왕위를 찬탈하는 과정.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