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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놀이터/디자인 패턴, 리펙토링

[도서 목차 정리] Effective Java

by 돼지왕왕돼지 2017. 3. 30.

 [Effective Java] 목차와 정리 링크



Chapter 1. 개요


개요




Chapter 2. 객체의 생성과 소멸


항목 1. 생성자 대신 static 팩토리(factory) 메소드 사용을 고려하자.

항목 2. 생성자의 매개변수가 많을 때는 빌더(builder)를 고려하자.

항목 3. private 생성자나 enum 타입을 사용해서 싱글톤의 특성을 유지하자.

항목 4.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인스턴스 생성을 못하게 하자.

항목 5. 불필요한 객체의 생성을 피하자.

항목 6. 쓸모 없는 객체 참조를 제거하자.

항목 7. 파이널라이저(finalizer)의 사용을 피하자




Chapter 3. 모든 객체에 공통적인 메소드


항목 8. equals 메소드를 오버라이딩 할 때는 보편적 계약을 따르자.

항목 9. equals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할 때는 hashCode 메소드도 항상 같이 오버라이드 하자.

항목 10. toString 메소드는 항상 오버라이드 하자.

항목 11. clone 메소드는 신중하게 오버라이드 하자

항목 12. Comparable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고려하자.




Chapter 4.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항목 13. 클래스와 그 멤버의 접근성을 최소화하자.

항목 14. public 클래스에서는 public 필드가 아닌 접근자(accessor) 메소드를 사용한다.

항목 15. 가변성을 최소화 하자

항목 16. 가급적 상속(inheritance)보다는 컴포지션(composition)을 사용하자.

항목 17. 상속을 위한 설계와 문서화를 하자. 그렇지 않다면 상속의 사용을 금지시킨다.

항목 18. 추상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자.

항목 19. 타입을 정의할 때만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자.

항목 20. 태그(tagged) 클래스보다는 클래스 계층을 사용하자.

항목 21. 전략을 표현할 때 함수 객체를 사용하자.

항목 22. static 멤버 클래스를 많이 사용하자.




Chapter 5. 제네릭 (Generic )


항목 23. 새로 작성하는 코드에서는 원천(raw) 타입을 사용하지 말자

항목 24. 컴파일 경고 메시지가 없게 하자

항목 25. 배열보다는 List 를 사용하자

항목 26. 제네릭 타입을 애용하자

항목 27. 제네릭 메소드를 애용하자.

항목 28. 바운드 와일드 카드를 사용해서 API 의 유연성을 높이자.

항목 29. 타입 안전이 보장되는 혼성(heteogeneous) 컨테이너의 사용을 고려하자.






Chapter 6. 열거형(Enum)과 주석(Annotation)


항목 30. int 상수 대신 enum 을 사용하자.

항목 31. 서수 대신 인스턴스 필드를 사용하자.

항목 32. 비트(bit) 필드 대신 EnumSet 을 사용하자.

항목 33. 서수 인덱스 대신 EnumMap 을 사용하자.

항목 34.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확장 가능한 enum 을 만들자.

항목 35. 작명 패턴보다는 주석(annotation)을 사용하자.

항목 36. Override 주석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자.

항목 37. 타입 정의는 표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자.




Chapter 7. 메소드(method)


항목 38. 매개 변수가 유효한지 검사하자.

항목 39. 필요하면 방어 복사본을 만들자.

항목 40. 메소드 시그니처를 신중하게 설계하자.

항목 41. 오버로딩(overloading)을 분별력 있게 사용하자.

항목 42. 가변 인자(varargs)를 분별력 있게 사용하자.

항목 43. null 대신 비어있는 배열이나 컬렉션을 반환하자.

항목 44. 외부에 제공하는 모든 API 요소에 대해 문서화 주석을 넣자.




Chapter 8. 프로그래밍 일반


항목 45. 지역 변수의 유효 범위를 최소화 하자.

항목 46. 종전의 for 루프보다는 for-each 루프를 사용하자.

항목 47. 라이브러리를 배우고 사용하자

항목 48. 정확한 계산에는 float 이나 double 타입을 쓰지 말자.

항목 49. 박스화 기본형보다는 기본형을 사용하자.

항목 50. 다른 타입을 쓸 수 있는 곳에서는 String 사용을 피하자.

항목 51. 문자열 결합의 성능 저하를 주의하자.

항목 52. 객체 참조는 그 객체의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하자.

항목 53. 리플렉션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자.

항목 54. 네이티브 메소드를 분별력 있게 사용하자.

항목 55. 잘 판단해서 최적화하자.

항목 56. 보편화된 작명 규칙을 따르자.




Chapter 9. 예외 (Exceptions)


항목 57. 예외 상황에서만 예외를 사용하자.

항목 58. 복구 가능 상황에서 checked 예외를 사용하고 런타임 예외는 프로그램 에러에 사용하자.

항목 59. checked 예외의 불필요한 사용을 피하자.

항목 60. 표준 예외를 사용하자.

항목 61. 하위 계층의 예외 처리를 신중하게 하자.

항목 62. 메소드가 던지는 모든 예외를 문서화 하자.

항목 63. 실패 상황 정보를 상세 메시지에 포함하자.

항목 64. 실패 원자성을 갖도록 노력하자.

항목 65. 예외를 묵살하지 말자.




Chapter 10. 동시성 (Concurrency)


항목 66. 공유하는 가변 데이터에 접근 시 동기화하자.

항목 67. 지나친 동기화는 피하자

항목 68. 스레드 그룹보다는 실행자와 작업을 사용하자.

항목 69. wait 와 notify 대신 동시성 유틸리티를 사용하자.

항목 70. 스레드 안전을 문서화 하자.

항목 71. 늦 초기화를 분별력 있게 사용하자.

항목 72. 스레드 스케줄러에 의존하지 말자.

항목 73. 스레드 그룹을 사용하지 말자.




Chapter 11. 직렬화 (Serialization)


항목 74. Serializable 인터페이스를 분별력 있게 구현하자

항목 75. 독자적인 직렬화 형태의 사용을 고려하자.

항목 76. 방어 가능한 readObject 메소드를 작성하자.

항목 77. 인스턴스 제어에는 readResolve 메소드보다 enum 타입을 사용하자.

항목 78. 직렬화된 인스턴스 대신 직렬화 프록시의 사용을 고려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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