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놀이터

[음로론] IS 와 그 음모론 맛보기

by 돼지왕 왕돼지 2018. 6. 29.
반응형

 [음로론] IS 와 그 음모론 맛보기.


CIA, daesh, hadith, is, is 수도, is 음모론, ISIL, Islamic State, islamic state of iraque and the levant, mossad, wikileaks, [음로론] IS 와 그 음모론 맛보기, 다에시, 라카, 모사드, 미국이 is 후원, 수니파, 알카에다, 위키리크스, 음모론, 음모론 수혜자, 이라크 지부, 이슬람 국가, 칼리파, 클린턴, 테러 집단, 하디스

출처 : BBC


IS 와 그 음모론에 대한 아주 간단한 얕은 지식만을 정리한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로 나와 있는 나무위키를 정독하시길..


IS ( Islamic State ) or ISIL ( Islamic State of Iraque and the Levant )


출처 : 나무 위키, M16


-

ISI ( Islamic State of Iraque ), ISIS ( Islamic State of Iraque and Syria ) 등으로도 불린다.


-

이슬람 국가를 이야기한다. ( 공식인정이 아닌 자칭이다. 타칭은 지하디스트, 테러리스트, 사이비 종교집단 등.. )

수도는 "라카". ( 라카는 시리아의 도시 중 하나였으나 IS 의 근거지이며 수도로 (자칭)지정된다. )

체제는 제정일치(종교와 정치) 칼리파. ( 칼리파는 이슬람의 제정일치 군주를 이르는 말 )


-

아랍어로는 다에시(Daesh)이다.


-

이라크, 시리아를 거점으로 활동한다.

시리아 근방에서는 이슬람 극단주의만을 추종하는 반국가단체로 인식되며, 

국제적으로는 잔인한 테러 집단으로 인식된다.


-

본래 알카에다의 이라크 지부가 발달한 형태라는 썰이 있다.


-

주요 구성원은 수니파 계열 아랍인들이다.

범이슬람주의 이슬람을 표방하지만, 실제로는 자신들의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 코란의 내용을 날조한다고 한다.

덧붙여 시아파, 수니파 등 이슬람 양대 교파를 대상으로 살인행각도 벌이는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다.


자신들 구미에 맞게 코란을 날조한 그들의 종교에 따르지 않으면 무조건 죽음이라는 주장과 함께 

세계 각국에서 잔인한 테러를 자행하고 있다.


-

2017년 10월 17일, 미국의 지원을 받은 시리아 민주군(SDF) 의 토벌에 의해 근거지를 상실하였고, 그 해 12월에 이라크 전역에서 지배력을 상실한 후 많이 쇠퇴하였다고 한다.




IS 에 대한 음모론 - 미국이 IS 를 후원한다.


-

IS 지도자는 미국 CIA 요원 출신 또는 이스라엘 특수기관 모사드의 요원이라는 썰.

또한 미국이 IS 의 본거지에 무기를 지원했다고 한다. ( SNS 에 사진이 돌았다능.. )

위키리크스(WikiLeaks, 익명의 정보 제공 기관)에서도 클린턴 측과 민주당이 IS 에 무기를 공급했다고 주장한다.


11주만에 이라크를 박살낸 미국이 6년이 지나도록 IS를 끝내지 못하는 것도 그 의혹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이 음모론의 수혜자가 미국이기 때문에 이런 음모론이 나왔을 터인데.. (음모론은 수혜자를 항상 생각해봐야 한다)

더 큰 악을 두어 중동에서의 자신들이 이미지 상승을 위함이라는 썰이다.


-

cf)

모사드 ( Mossad ) 는 해외정보를 담당하며 비밀정치공작, 대테러활동을 수행하는 이스라엘의 비밀정보기관.

이스라엘의 CIA 또는 국정원이라고 보면 되겠다.


위키리크스( Wickleak's ) 는 정부나 기업 등의 비윤리적 행위와 관련된 비밀 문서를 공개하는 고발 전문 웹사이트이다.

정부의 비밀을 공개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보호하고, 국민들 스스로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위해 설립되었다.

특수 암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보 제공자의 신상을 철저히 보호하면서 기밀을 보은다.

그리고 스웨덴, 벨기에 등 기밀을 공개할 때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나라에서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

https://wikileaks.org/


-

cf2)

음모론은 진실과 거짓을 떠나 이익을 보는 집단이 있을 때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점도 있다.


-

cf3)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 학살극으로 세계적으로 반이스라엘 여론이 이끌었으나,

IS 의 등장으로 그런 여론이 싹 가라앉았다.

따라서 이스라엘이 IS 를 후원한다는 음모론도 있다.




기타 질문을 대비해 몇 가지 더 조사해본 것.


-

IS 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이슬람 원리주의를 표방하는 수니파 계열로 2003년부터 "자마트 알 타우히드 왈 지하드"(유일신과 성전) 라는 테러리스트 집단으로 시작되었다.

시리아 내전, 이라크 내전에 참여했으며, 2014년 6월 29일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 가 칼리파 국가 수립을 선포하면서 IS 가 된다.


-

우리나라는 IS 로부터 안전한가?

2015년에 IS 가 한국을 포함해 60개국을 "악마의 연합" 으로 규정하고 테러를 강행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IS 는 하디스의 "80개 깃발" 이란 문구에 주목해서, 십자군 동맹(악마의 연합의 다른 이름)이 80개에 이르면 인류 최후의 전쟁(말라힘, 이슬람판 아마겟돈)이 개시되며 이는 멀지 않았다고 이야기한다.


-

미국은 왜 IS 를 토벌하지 않는가?

미국이 이라크를 토벌할 때 직접 전비로 1조달러, 간접 비용까지 하면 3조달러를 투입했다고 한다.

( 3조 달러는 약 3000조원 )

이렇게 전쟁 한번에 드는 돈은 결국 미국이 매꾸어야 할 돈이다.

미국과 같은 거대 이익집단은 이런 IS 의 테러를 잘 이용하면 선거전 때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일부러 토벌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다.

즉, IS 를 토벌하지 않는 것이 현재 더 큰 이익이라고 판단되며, 음모론처럼 IS 가 미국이 지원해서 만든 녀석이라면 당장 토벌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

cf)

하디스(Hadith)는 이슬람의 예언자 "무함마드"의 언행을 담은 책이다. 

무함마드의 제자들이 무함마드에게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문답집 형식으로 되어있다. 

쿠란의 내용이 대체로 함축적이고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쿠란의 해설이 주 내용을 이루고, 그 외에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하는 지침등이 수록되어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