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바디 액츄어리 E04, 05 (셀룰라이트, 지방) - 여성의 몸에 관련된 정보성 프로그램

by 돼지왕 왕돼지 2020. 2. 9.
반응형


바디 액츄어리 E04, 05 (셀룰라이트, 지방) - 여성의 몸에 관련된 정보성 프로그램



-

셀룰라이트는 여성의 허벅지,엉덩이, 복부에 주로 발생하는 오렌지 껍질 모양의 피부 변화.


여성의 90% 는 가지고 있다



-

핀치 테스트는 피부를 집거나 비틀어서 셀룰라이트의 정도를 알아보는 테스트이다.


허벅지의 위쪽과 아래쪽을 순간 강하게 압박하여 비틀었을 때 나타나는 뭉침 정도와 알갱이 크기를 통해 셀룰라이트 단계를 확인한다.



-

여성형 지방세포는 낫또로 비유할 수 있는데, 피부조직 아래 지방층에 지방조직(콩 알갱이)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지방세포를 지지하고 있는 막(낫또의 점액)이 수직으로 지방층을 나누고 있다.



-

셀룰라이트의 생성은..

피하지방 조직의 구조가 변화되며 지방구조가 손상되고 축적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

그 후 모세혈관 주변 결합조직이 혈관을 압박하여 부종이 유발되는 단계가 되고,

작은 결절이 모여 큰 결절이 되고,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해 통증을 느끼는 단계로 발전한다.



-

지방형 셀룰라이트는 살이 찌면서 지방 조직이 커져 주위 조직과 노폐물이 엉켜 생기는 셀룰라이트의 형태이다.

얻덩이, 허벅지 등 하체가 상체보다 큰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


오래 앉아 있는 사람들에게 잘 생긴다.



-

섬유 부종형 셀룰라이트는 여성의 90% 에 해당하는 셀룰라이트로, 미세혈과의 순환과 림프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수분과 지방, 노폐물 등이 정체되어 생긴다.



-

대부분의 여성이 지방형과 섬유 부종형 두 가지 모두를 가지고 있다.



-

남자들은 약 5~10% 정도만 셀룰라이트가 있다.



-

남성의 지방세포 피부조직은 촘촘하게 교차하는 마름모 형태의 격자 모양의 결합조직으로 탄탄하게 지방조직을 잡아주고 있다.


여성의 지방세포 피부조직은 불규칙적인 수직 모양의 결합조직으로 수직의 막이 피부애까지 닿아있어서 커진 지방조직이 피부 위까지 튀어나와 보이는 형태이다.



-

남자의 하체에는 베타수용체가 많고 여자는 알파 수용체가 많다.

알파수용체는 지방 분해를 억제하려는 성격을 갖고, 베타수용체는 지방 분해를 도우려는 성격을 갖는다.


또한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은 알파 수용체가 기능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여성의 몸은 자궁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뱃살과 허벅지 부위에 구조적으로 지방을 더 축적하게 되어 있다.



-

다이어트 후 셀룰라이트가 심해진 사례도 있고, 요요현상으로 셀룰라이트가 심해진 사례도 있다.

지방흡입으로 셀룰라이트 제거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무리한 시술로 지방 및 근육조직에 상처가 생기면 염증이 악화되어 셀룰라이트가 심각해질 수 있다.






-

백인이 셀룰라이트가 더 많다.

정확한 이유는 없지만, 콜라겐이 적기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 식습관의 차이 )



-

체형도 셀룰라이트의 원인일 수 있다.

거북목 등은 틀어진 골반을 유발하고, 이는 하체 부종과 순환 불균형의 원인이 된다.



-

셀룰라이트는 피부 안쪽 깊숙히 존재하기 때문에 바르는 것으로 효과는 크지 않다.



-

꾸준히 몸을 만지고 관리하는 자체가 피부 순환을 돕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없다.



-

한의학에서는 기혈순환 및 독소 배출이 되지 않을 때 부종과 함께 "담음" 이라는 노폐물이 생긴다.

이것을 셀룰라이트의 원인으로 본다.


담음은 수독 또는 액체 형태의 물 찌꺼기이다.

혈액, 림프 순환이 잘되지 않을 댸 불필요한 체액이 고이고 쌓여 노폐물이 되는 것이다.



-

피부과에서 보는 셀룰라이트는 순환 장애이다.

우리 몸의 혈류나 림프 순환 장애가 생기면 지방이 녹지 않는데 이 단계에서 생긴다.

섬유 세포나 체액 등이 뭉쳐서 돌덩이처럼 되는 현상이다.



-

셀룰라이트는 단계가 4단계까지 있다.

단계가 높을수록 순환장애가 심하다는 것.



-

체외충격파

  파장이 압축된 음파를 체내로 전달하는 원리로 혈류 및 림프 순환을 증가시켜 만성염증과 염증으로 인한 부종 개선과 림프 순환의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셀룰라이트 레이저

  섬유화된 지방세포를 손상시켜 크기를 작게 만들어 지방 세포의 감소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셀룰라이트 시술비용은..


피부과 레이저는 1세트 2회로 200만원 중반

에스테틱 테라피는 30분 8만원대

한의원 침은 3만원대

가정의학과 전신순환기계는 30분 10만원 초반대



-

체내 나트륨 수치가 올라가면 체내 수분량도 올라간다.

체내 수분이 증가되면 부종의 원인이 된다.



-

탄수화물 섭취량이 올라가면 인슐린 분비량이 올라간다.

인슐린이 늘어나면 지방이 분해되지 않고 축적되는 상태를 만들어 셀룰라이트 악화의 원인이 된다.



-

셀룰라이트를 잡아 주는 식단법.

  설탕 섭취 줄이기

  탄수화물 줄이고 충분한 단백질 섭취

  장 건강을 위해 유산균



-

순환을 위해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