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 놀이터/인도 역사(이야기)

[인도 이야기] 미투나(남녀 성교합) 상의 카주라호

by 돼지왕 왕돼지 2020. 3. 16.
반응형
-
카주라호(Khajuraho)는 인도지도 정 중앙의 마드야 프라데쉬(Madhya Pradesh) 주의 북부 지방에 위치해있다.


-
카주라호가 유명세를 탄 이유는 힌두 찬델라(Chandela)왕조가 남긴 남녀 성교합상인 미투나상의 명성 때문이다.


-
카주라호는 이슬람 세력이 인도에 발을 내딛기 전, 힌두 찬델라 왕조의 수도였다. 950년~1050년까지 85개의 사원이 조성되었지만, 지금은 22개 사원만이 남아있다. 나머지는 이슬람세력에 의해 파괴되었다.
그나마 지역적 고립 때문에 이정도 남아있는 것이라 한다.


-
힌디어로 카마(Kama)는 성(Sex)라는 의미로 쓰이고 수트라(Sutra)는 지식이나 보고서라는 느낌의 단어이다.
카마수트라(Kamasutra)는 성에 대한 보고서나 책 또는 문헌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성애에 관한 문헌으로 400년경에 성립되었다 한다.


-
카마수트라는 인도인들의 삶과 문화 그리고 종교까지 깊이 연관되어 있는 삶의 한 부분과도 같은 것이다.


-
미투나상들의 형상들이 카마수트라 형태를 띠고 있지만, 카주라호의 사원들이 카마수트라를 조각해 놓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찬델라 왕조가 왜 그 사원들을 건축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설을 찾기 힘들고 학자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가장 신빙성 있게 제시되는 설은 사원이 건축된 시기인 서기 10~12세기경 인도에 밀교(힌두교와 같은 인도의 토속 종교 등과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 힌두적 종교가 변형 혼합된 신비주의적 비밀불교)가 한창 유행하고 있을 때 카주라호의 사원들이 그 영향을 받아 건축되었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