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감성, 자기계발 놀이터

[책 정리] 프롤로그 ( 가장 중요한 것만 남기고 모두 지워버려라! ) - 신경끄기의 기술

by 돼지왕 왕돼지 2020. 6. 11.
반응형

신경끄기의 기술


-

'인생의 목적'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은 항상 자기가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불평한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뭘 해야 할지" 모르는 게 아니다. 문제는 그들이 "뭘 포기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거다.


-
정말 대단한 일에는 겉으로 드러나든 아니든 희생이 따를 수밖에 없다. 딸의 생일을 연속으로 놓치는 것처럼 말이다.


-
모든 걸 가지려는 사람, 즉 인생의 버킷리스트를 모두 채우려 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잃지 않는 인생을 살려고 하는 것과 같다. 어떤 부족함도 용납하지 못하는 태도, 모든 걸 가져야 한다는 믿음이 인생을 '지옥의 무한궤도'에 빠지게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신경 끄기의 기술'이다.이 기술은 삶의 방향을 재조정하고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게 해주는 단순한 방법이다. 이 능력을 발달시키면, 이른바 '실용적 깨달음'이라는 것을 얻을 수 있다.


-
실용적 깨달음이란, 삶이 늘 어느 정도 고통스럽다는 사실을 순순히 인정하는 것을 뜻한다. 즉 우리가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살아가든 인생은 실패, 상실, 후회를 수반하고 마지막엔 죽음이 찾아온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삶이 우리에게 끊임없이 던지는 엄청난 고난들을 순탄하게 받아들일 때, 우리는 비로소 천하무적이 될 수 있다. 단언컨데 고통을 극복하는 유일한 길은, 고통을 견디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돼지왕 : 없앨 수 없기에 없애는 법이 아닌 견디는 법을 배워야 한다.)


-
나는 원하는 바를 성취하는 법을 알려줄 생각이 없다. 대신 포기하고 내려놓는 법에 대해 말할 것이다. 인생의 목록을 만든 다음, 가장 중요한 항목만 남기고 모두 지워버리는 방법을 안내할 것이다. 눈을 감고 뒤로 넘어져도 괜찮다는 것을 믿게 해줄 것이다. 신경을 덜 쓰는 기술을 전할 것이다. 하지 않는 법을 가르쳐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