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책 정리] 5. 생명을 선별하다. -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by 돼지왕 왕돼지 2020. 10. 22.
반응형

5. 생명을 선별하다.



-
기아에도 형태가 있다.
FAO 는 경제적 기아와 구조적 기아로 구분한다.

경제적 기아는 돌발적이고 급격한 일과성(정의 : 갑자기 나타났다 사라짐)의 경제적 위기로 발생한다. 이를테면 가뭄이나 허리케인이 덮쳐 마을과 경작지, 도로, 수원지가 파괴되거나, 혹은 전쟁으로 집들이 불타고 사람들이 거리고 내몰리고, 상점들이 파괴되고, 다리가 폭파된다. 그러면 갑작스럽게 식량이 바닥나고 수백만의 인구가 다음날이면 금세 굶어죽을 위기에 처하게 된다.

구조적 기아는 장기간에 걸쳐 식량공급이 지체되는 경우를 말한다. 그 나라의 경제발전이 더딘데 따른 생산력 저조, 급수설비나 도로 같은 인프라의 미정비, 혹은 주민 다수의 극도의 빈곤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이런 경우 비타민 결핍이나 단백질 부족에 따른 소아 영양실조 등의 다양한 질병을 앓으며 서서히 죽어가게 된다.
구조적 기아는 간단히 말하면 외부적인 재해가 아니라 그 나라를 지배하고 있는 사회구조로 인해 빚어지는 필연적인 결과이다.


-
난민 캠프 앞에서 에티오피아 간호사가 피난민들을 선별하고 있었다.
슬프지만 어쩔 수 없는 조처였다.
수백 명의 의사, 간호사, 사회활동가들도 그런 작업을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었다.
난민 캠프에 도착한 피난민은 대개 특별한 영양섭취와 집중치료를 필요로 했다.
하지만 식량이나 의약품은 한정되어 있어서, 간호사들은 누가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는지, 그리고 그 순간의 상태로 보아 누구를 죽게 내버려 두는 것이 좋을지를 결정해야 했다.


-
선별작업을 해야 하는 간호사의 마음은...
거절당하는 난민 부모의 마음은..
에티오피아의 난민캠프는 비극이 가득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