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놀이터/중국(China)

[중국/편의점 간식] 상해에서 맛 본 특이한 편의점 사각 김밥들.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편의점 간식, 삼각 or 사각 김밥 시리즈가 많이 지연되었지요?

사실, 이 먹는 거에 대한 글을 쓰는것도 쉽지 않고, 중국어는 번역도 해야 하고.. 맛을 묘사하기도 어렵고 해서 좀 늦게 posting 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하.. 늦게 할수록 그 맛에 대한 감각이 무뎌지는 것도 사실인데 말이죠? 헤헤.


삼각김밥에 대한 다른 정보들은 아래 링크들을 참조하세요~

2012/01/29 - [여행 놀이터/중국 음식] - [중국/편의점 간식] 상해에서 맛 본 특이한 (어린이맛) 편의점 사각 김밥들.
 

2012/01/10 - [여행 놀이터/중국 음식] - [중국/편의점 간식] 중국의 편의점 간식 삼각김밥(or 사각김밥)을 본격 해부해봅니다.



黑椒猪排大口饭团 ( 흑초저배대구반단 )


우선 가격정보부터~
5元 이네요. 2011년 12월 당시 환율 200원 적용하여 약 1,000원 되겠습니다.
소식하시는 분께는 한 끼 식사가 될 뿐더러, 따뜻하게 데워주는 서비스까지 제공하니 1,000원이 아깝지는 않았습니다. 요즘 한국도 물가가 엄청 올라서 작은 삼각김밥 하나가 800원 하잖아요? 저 사각김밥은 삼각김밥 3개 붙여논 크기랄까?

자 그럼 저 녀석이 뭐하는 녀석인지 한자를 먼저 알아볼까요?

黑 : 검을

椒 : 고추

猪 : 돼지

排 : 밀칠

大 : 큰

口 : 입

饭 : 밥

团 : 둥글


한자만 놓고 보면, 검은 고추, 돼지를 밀치고 큰 입을 밥으로 둥글게... 어? 무슨 말이지?? ㅋㅋ

이건 너무나도 직독직해로 한 것이고 이제 하나하나 알아보죠. 

黑椒 : 흑초. 검은 고추라고 하는데 사실 먹으면서 건더기로 찾아내진 못했습니다. 아마도 살짝 맛만 낸 정도겠죠? 

猪排 : 저배. 저 배짜는 한자의미로는 "밀칠 배" 이지만, 중국어로 "파이" 또는 "갈비" 를 의미합니다. 즉 저배는 돼지갈비를 의미합니다.

大口饭团 : 대구반단. 이 녀석은 저런 큰 삼각 또는 사각김밥류를 다 대구반단이라고 부르더군요. 반단 부분만은 "초밥"의 의미입니다.


정리해보면, "흑초맛을 가미한 돼지갈비가 들어간 사각김밥!"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가장 궁금한 맛에 대한 비평입니다요.


사실, 셀러드나 양배추 등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지만, 실상 속모양은 저렇게 돼지갈비와 양배추 마요네즈가 들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김밥류에 마요네즈 뿌린 것을 너무 좋아하기 떄문에 좋아하는 맛이었습니다. 돼지갈비의 맛은 한국에서 파는 "궁중 불고기 너비아니" 요런 맛이었습니다. 돼지갈비 맛이 나긴 하지만, 직접 구워 먹는 돼지갈빕맛은 아닌 말 그대로 궁중 불고기 맛입니다. 구성품이 양배추 + 마요네즈 + 돼지갈비 + 밥이었기 떄문에 먹으면서 들었던 느낌은 경양식 집에서 돈가스 + 셀러드 정식을 먹는 느낌이 들었다고나 할까요? 1,000 원 치고는 그래도 경양식을 느끼게 해 준 맛이었습니다.

"아~ 내 머리 속에 경양식 식당이 들어와있어~ ㅋㅋ" 




孜然牛肉大口饭团 ( 자연우육대구반단 )



이 녀석 역시 특이한 이름을 가졌네요. 자연우육대구반단. 그래도 위의 녀석보다는 훨씬 이름이 쏙쏙 들어오죠? 이 녀석도 가격부터 봅시다. 6元 이네요. 마찬가지로 2011년 12월 환율 200원을 적용하여 1,200원입니다. 위의 경양식을 느끼게 해준 녀석보다 1元 이나 비쌉니다. 김 대신 계란지단으로 감싸서 그런걸까요? 아니면 소고기라서 그런걸까요? 여튼 200원 더 비쌉니다.

하지만 이 1,200원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맛이 제가 딱! 좋아하는 맛으로 자주 사먹었던 녀석이거든요.
자~ 제가 좋아하는 그 맛이 뭐하는 녀석의 맛인지 한자 먼저 알아볼까요?
앞서 다뤘던, 대구반단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孜 : 힘쓸

然 : 자연

牛 : 소

肉 : 고기


자~ 자연에서 자란 소고기를 넣은 녀석일까요? 아닙니다. 저 자연이란 녀석이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쯔란" 이라고 하여, 양고기 꼬치집에 가면 주는 특이한 맛이 나는 고춧가루 같은 녀석입니다.
사실 이 녀석은 고추가루랑은 조금 다른 향신료 종류인데, 독특한 매운맛과 독특한 향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이 쯔란 이라는 녀석을 우리가 고추가루 사용하듯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정리해보면 "쯔란이 가미된 소고기가 들어있는 사각김밥" 이 되겠습니다.
어떤 맛인지 상상이 되시나요?



역시나 야채에 대한 이야기는 없지만, 야채도 가미되어 있어, 어느 정도 느끼한 맛을 잡아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 야채가 양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 ^;;
자 이 맛을 어떻게 비유를 할까요? 유럽에서 케밥을 드셔보신 적이 있나요?
한국에서 먹는 케밥보다는 유럽에서 먹는 케밥의 맛이 이 사각김밥의 맛과 비슷합니다.
쯔란의 향이 이국적인 느낌을 가미해주고, 슬라이스하여 구운듯한 소고기는 케밥의 질감과 맛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을 자주 사먹으면서 혼자서 "케밥 맛 나는 사각김밥" 이라고 명명하여 사먹었답니다. 껍데기를 계란 지단으로 하여 느낌도 나름 부드럽고 좋습니다.




传统肉松秶饭团 ( 전통육송자반단 )

이녀석은 또 무엇일까 아리까리 하실겁니다.


우선 가격부터 보시면 이 녀석은 4元 으로 2011년 12월 환율 200원 적용시 800원으로 오늘 소개해드리는 사각김밥 중 가장 싼 가가격입니다. 오호!! 하지만, 그만큼 맛이 없느냐? 그렇지도 않습니다. 우리와 먹는 스타일과 재료가 다른 만큼 새로운 느낌을 주기도 하고, 맛도 독특하니 괜찮았습니다. ( 제가 항상 새로운 것을 찾아 헤매기 때문에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만족스럽긴 했습니다. ) 

자, 요 녀석을 파헤쳐봅시다.

传 : 전할

统 : 거느릴  

肉 : 고기

松 : 소나무

秶 : 피


어떤가요? 감이 오나요? 전통적인 고기를 소나무에 피자?.... 뭐지?? ㅎㅎ

저도 이 녀석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분석한 데까지는 공유해야겠지요?

우선 전통은 여러분이 생각하신 전통이 맞습니다.
肉松은 Floss 라고 하여, 돼지, 소고기 등을 분말 또는 풀솜 모양으로 가공한 녀석입니다. 감이 오시나요? 그래서 사진을 한번 준비해보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slashfood.com


요 녀석이 바로 Floss 입니다. 어떻게 가공했는지는 모르지만, 저렇게 실의 느낌으로 만들었습니다.
먹으면 고기맛이 나는 가공 음식 재료입니다. 생각보다 고기느낌이 나는 것이 신기하고 맛있습니다.
고르케 같은 것 위에 Floss 를 얹어 파는 빵이 인기가 좋고, 저 Floss 를 음식의 마무리로 뜨거운 음식 위에 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일본의 오코노미야끼에 마지막으로 뿌려주는 가쯔오부시같은 느낌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여튼 Floss 에 대한 소개는 이만 하고, 이 Floss 가 들어간 녀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 秶  자는 껍데기를 의미합니다.

그럼 한마디로 요약하면, "전통방식으로 만든 돼지껍데기 풀솜 사각김밥"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녀석인지 상상이 가시나요? 

 

 저~기에 보이시는 저것이 돼지껍데기와 Floss 를 오묘하게 조화한 녀석입니다. 안에 느끼하지 말라고 약간의 단무지와 피클종류가 들어있네요. 생긴 것 자체는 그렇게 먹음직 스럽지 않죠? 개중에 가장 싼 녀석이라고 그런가봅니다. 하하.
이 녀석의 맛은 돈까스 안에 고로케처럼 야체들을 넣어서 만든 녀석? 그런 맛이 납니다.
다르게 설명하면 돈까스 껍데기 + 살코기 약~~간 + 단무지 를 함께 씹어 먹는 느낌이랄까요?

살짝 이상한 기분이 드실 수 있겠지만, 한번쯤은 도전해볼만한 맛입니다.



이상으로 삼각김밥 3종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에 추가적으로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중국에 계시는 출장자, 유학생 여러분,
오늘 저녁은 편의점 간식, 사각김밥을 도전해보심이 어떨까요?? :)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