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놀이터/중국(China)

[중국/과일] 방구냄새 나는 과일. 잭푸르트 (Jack Fruit) 와 두리안.

by 돼지왕왕돼지 2012. 3. 29.

안녕하세요 돼지왕왕돼지입니다.

오늘은 중국에서 맛본 방구냄새 나는 과일들 중. 잭푸르트 ( Jack Fruit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잭푸르트 ( Jack Fruit, 바라밀 열매, 菠萝蜜 )

소위 Jack Fruit 로 잘 알려져 있는 이 열대과일은 중국에서 菠萝蜜( 바라밀 ) 이라는 이름으로 통용됩니다. 이 바라밀의 한자는 뜻이 있는 게 아니라, 소리나는 대로 외국어를 표현한 녀석입니다.

菠 : 시금치
萝 : 무
蜜 : 꿀


그렇겠죠? 이 과일이 시금치와 무를 꿀에 버무려논 그런 녀석이 아닐거잖아요?
우선 그 열매가 어떻게 생겼나 한번 볼까요?

이미지 출처 : intothatdress.com


가시가 오돌오돌하게 나 있는 건방지게 못생긴 녀석입니다. 크기가 짐작이 가시나요?
그래서 사람과 함께 나온 사진을 구해보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juicingbook.com


어떤가요? 사람 머리보다 훨씬 큰 이 Jack Fruit 안은 어떻게 생겼을지 짐작이 가세요?

이미지 출처 : bangalore.metblogs.com


저 머리통보다 큰 과일을 반으로 쭈욱~ 쪼개보면, 저런식으로 과일 알맹이들이 붙어있습니다.
알맹이들이 붙어있는 느낌은 약간 석류와 비슷합니다. 석류도 알맹이가 뚝뚝 떨어지잖아요? 
그것처럼 저 바라밀 열매도 흰색으로 연결된 부분을 제거하면 알맹이들이 뚝~ 뚝~ 떨어집니다.





이번에는 시장에서 파는 형태를 한번 살펴봅시다.
( 저는 중국 Emart 에서 샀습니다. 중국에도 Emart 가 있더군요 허허.. )



이제야 제가 찍은 사진이 나왔네요 ㅎㅎ.
바코드에 보면 "바라밀육"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과육(肉) 의 의미가 강하다는 것을 부각시키는 태그인 듯 합니다.
이 바라밀육은 다른 과일들에 비해 가격이 꽤 쎈 편입니다. 저 9개 알맹이가 자그만치 16.8元 입니다. 2011년 12월 환율 기준 200원 잡아 약 3,400원입니다. 개당 반올림해서 400원꼴이군요. ( 흐음.. 계산방법이.. 쫌 ^ ^; )
여튼 한개에 400원인데 씨앗은 이렇게 큽니다요.


크기 비교를 위해서 핸드폰을 옆에 두었습니다. 이 바라밀이란 녀석 씨앗과 껍질이 대부분입니다. 뭔가 중국한테 속은 기분이 많이 들긴 합니다. 허허....
 





씨앗이 딱딱한 편이어서 ( 돌만큼은 아닙니다. 살~짝 신축성이 있습니다. ) 모았다가 돌 던질 곳에 돌 대신 던지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하..
 

별로 먹을 것도 없는 녀석이 400원씩이나 합니다. 그러면 천상의 맛이냐?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살짝 야리꾸리한 냄새가 납니다.
정확한 표현으로 하자면 "고무가 오래된 냄새" 가 나는 열매인데.. 대충 맡으면 "방구 냄새" 가 납니다. 저녀석의 냄새를 맡으면........... 방구를 고체화한 녀석의 냄새를 맡는 기분도 듭니다. 허허.....

( 초상권을 주장하신다면 삭제 또는 모자이크 처리 하겠습니다. ㅎㅎ )

중국에 거주하는 2달동안 동고동락을 함께 했던 룸메(?) 녈님과 새로운 음식들을 많이 공유했는데.
녈님은 Jack Fruit 을 섭취하시곤 이렇게 표현하셨습니다.

" 음.. ck 씨. 냄새가 쫌.. 허허허....
  컥컥.. 음 바라밀육이라고 과육의 느낌은 나지만, 무슨 맛인지 음.. 쫄깃하긴 한데.. 음..
  컥컥.. 냄새가 좀..  "


그렇습니다. 녈님이 표현해주신 표현이 딱 맞습니다.
바라밀"육" 이라는 표현이 딱 맡도록 고기를 씹는 듯한 쫄깃함이 있습니다. 수분, 즉 육즙도 거의 없어서 과일을 먹는 느낌보다는 말린 육포나, 말라가는 육포를 먹는 느낌이 더 강했습니다.
맛 자체는 무슨 맛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뭔가 달짝지근한것 같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마구 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씨앗이 커서 먹을 것은 별로 없습니다. 한 마디로 정리하면,

살짝 달달한 고기 맛은 안 나는 말린 고기를 먹는 느낌!!

이미지 출처 : flixya.com (길거리에서 Jack Fruit 을 바르는 모습)



특이한 점은 맛이 이런데, 이 Jack Fruit 를 중국 길거리에서 마구마구 팔고 있고, 많이들 사먹습니다.
중국인들은 상당히 좋아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마트에서 매일매일 Jack Fruit 을 발라내어(?) 파는데 매일 절판입니다.

위는 파인애플입니다. 이 특이한 파인애플은 다음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암만해도 이 과일에 적응하지 못한 한국인의 평가였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가격대비 맛의 묘미를 못 느껴서 2달 머무는 동안 딱 1회만 try 해봤습니다. 다음에 만~약 중국에 다시 갈 기회가 있다면 제철에 다시 섭취해봐야겠습니다. 왜 중국인들이 이 과일을 좋아하는지, 그 묘미를 느끼고 싶네요 허허..





Jack Fruit ( 바라밀 열매 ) 와 두리안 열매의 구분 방법.


이 Jack Fruit 는 두리안과 그 외형이 매우 비슷합니다. 둘을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외형만으로 둘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도들도들한 가시부분의 크기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추후에 소개될 두리안 열매를 보시면 알겠지만, 가시가 매우 날카롭고 딱딱한 반면에, 두리안 열매는 가시의 느낌보다는 두들두들한 느낌입니다. Jack Fruit 의 모양이 살짝 길죽한 타원형의 모양이 많은 반면, 두리안 열매는 동그란 느낌이 많습니다. 사진으로 비교해보시죠.

 < Jack Fruit, 바라밀 열매 >

이미지 출처 : specialtyproduce.com

< 두리안 열매 >

이미지 출처 : ilbe.com


비교가 되시나요?


바라밀 열매 ( Jack Fruit ) 의 추가 정보


Jack Fruit 는 인도, 말레이시아 원산이라고 합니다. 이 녀석이 수확할 시기가 되면 봉다리를 씌워서 동물들이 먹지 못하게 할 뿐더러, 사람들이 부딪히며 상처를 입지 않도록 한다고 합니다. 또한 봉다리를 씌워놓으면 알맹이가 더 알차게 오밀조밀 익는다고 합니다. ( 포도도 그렇다고 하지요? ) 열매의 무게는 32kg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다음에는 방구냄새의 결정체. 그러나 맛은 으뜸인 두리안 열매에 대해 리뷰해볼꼐요~

 
힘을 주세요~ 손가락 꾸욱~




 




댓글10

  • 미스터초이 2012.03.29 19:37

    ㅋㅋ 잭프룻은 그래도 먹을만 했죠.. 그 독특함도 은근 매력적이고 ㅋㅋ
    몇번 더 먹었음 반했을지도~ ㅋ
    답글

    • 아 그래요?? 초상권은 괜찮겠죠?? ㅋㅋㅋㅋ 저는 솔찍히 고무꾸렁내같은게 나서 맛은 잘 기억이 안 나요. 쫄깃한 과육은 기억나는데, 살짝 달달한 맛과.. 무슨 맛이었는지는 ㅋㅋ

  • 보노보노 2013.07.02 03:44

    국내에 들어오는 저렇게 손질된 과일들은 정작 당도가 떨어지는지라^^;; 맛있는 녀석은 나름대로 쫄깃한 참외 같은 맛이 난다는 분들도 있더군요. 그렇지만 역시 난관은 냄새랄까요..? 두리안도 냉동 두리안은 당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하더라구요.
    답글

    • 냉동을 하면 당도가 떨어지는 걸까요?? ㅠ 저는 열대국가들 가서 둘 다 먹어봤는데 그 떄 가격과 맛을 생각하면 한국에서는 못 사먹겠더라구요 ㅠ

  • 지나가다 2014.08.06 23:27

    이상하네. 금방 떼어낸 과육은 아주 달고 맛있는데.. 그리고 씨도 그냥 퍼도 만해요. 아무래도 오래되고 방부처리된거 드신거 아니예요?
    답글

    • 저도 태국에서 먹었을 때는 달고 맛있었는데, 중국에서는 그렇지 않았어요. 씨는 태국에서는 주로 발라서 팔고, 중국에서는 그냥 팔더라구요.

  • 염가이버 2016.12.17 21:22

    오늘도 먹었는데
    정말 맛있어요
    가격도 비싸고
    답글

  • 나도 한마디 2017.04.16 23:55

    여긴 자메이카,
    향만은 글쓴님과 다르네요.
    어떤건 쪼금 그렇지만
    대부분은 아주 향긋한 냄새가 나요.
    방향제로 쓸만한..
    한개 사와서 집안에서 손질하믄 온 집안에 향기가 가득~~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