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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내가 좋아하면 나에게는 좋은 사람이라는 거다.
그런데 누군가 그를 나쁘다고 생각하면 그 사람에게는 나쁜 사람이 된다.
그러니 보는 사람의 카르마에 따라 좋게 보이기도 하고 나쁘게 보이기도 하는 것이지, 그 사람 자체가 절대적으로 좋거나 나쁜 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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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마다 대상을 좋다, 나쁘다 인식하는 틀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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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흔히 좋은 사람이라고 할 때의 기준은 대부분 나에게 얼마나 잘해주는지 여부이다.
그리고 나에게 잘해주는 사람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이익이 되는 사람이다.
둘째, 내 생각에 따라주는 사람이다.
반면,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그 반대가 되겠다.
결국 우리가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구분하려는 것은 자기 인식상의 문제를 객관화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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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취향에 집착하면 사람들의 가치를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알려고도 하지 않게 된다.
그러다보면 스스로 관계 범위를 좁히게 된다.
두루 사귀어봐야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면 먼저 자기 마음의 문을 열어야 한다.
결론은 내가 좋아하면 나에게는 좋은 사람이라는 거다.
그런데 누군가 그를 나쁘다고 생각하면 그 사람에게는 나쁜 사람이 된다.
그러니 보는 사람의 카르마에 따라 좋게 보이기도 하고 나쁘게 보이기도 하는 것이지, 그 사람 자체가 절대적으로 좋거나 나쁜 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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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마다 대상을 좋다, 나쁘다 인식하는 틀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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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흔히 좋은 사람이라고 할 때의 기준은 대부분 나에게 얼마나 잘해주는지 여부이다.
그리고 나에게 잘해주는 사람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이익이 되는 사람이다.
둘째, 내 생각에 따라주는 사람이다.
반면,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그 반대가 되겠다.
결국 우리가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구분하려는 것은 자기 인식상의 문제를 객관화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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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취향에 집착하면 사람들의 가치를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알려고도 하지 않게 된다.
그러다보면 스스로 관계 범위를 좁히게 된다.
두루 사귀어봐야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면 먼저 자기 마음의 문을 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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