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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떤 사물을 볼 때 주로 한 측면만 본다.
내 입장에서, 부모 입장에서, 한국 사람 입장에서만 본다.
그래놓고 사물의 전모를 안다고 착각한다.
이것이 결국은 편견인데, 당사자는 소신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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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으로 보는 것' 이 필요하다.
어느 한쪽만을 바라보며 '이것이다'라고 움켜쥐고 있던 것을 놓음으로써 자기가 문제삼던 것이 문제가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깨달음이라는 것은 한 측면만 보는 것, 장님 코끼리 만지기 식의 편견을 극복하고 두 눈을 뜨고 전체를 보는 것이다.
나와 남을 같이 보고, 우리집과 이웃집을 같이 보고, 내 종교와 네 종교를 같이 보고, 내나라와 네 나라를 같이 보고, 남과 북을 같이 보는 것이 깨달음이다.
전체를 봄으로써 진실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떤 사물을 볼 때 주로 한 측면만 본다.
내 입장에서, 부모 입장에서, 한국 사람 입장에서만 본다.
그래놓고 사물의 전모를 안다고 착각한다.
이것이 결국은 편견인데, 당사자는 소신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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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으로 보는 것' 이 필요하다.
어느 한쪽만을 바라보며 '이것이다'라고 움켜쥐고 있던 것을 놓음으로써 자기가 문제삼던 것이 문제가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깨달음이라는 것은 한 측면만 보는 것, 장님 코끼리 만지기 식의 편견을 극복하고 두 눈을 뜨고 전체를 보는 것이다.
나와 남을 같이 보고, 우리집과 이웃집을 같이 보고, 내 종교와 네 종교를 같이 보고, 내나라와 네 나라를 같이 보고, 남과 북을 같이 보는 것이 깨달음이다.
전체를 봄으로써 진실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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