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음식 정보] 특양이 뭔가요?

by 돼지왕 왕돼지 2012. 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왕돼지입니다.
요즘 양, 특양, 양대창 등 양이라는 글자가 들어간 구이를 파는 집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도 먹어봤는데, 늘어날만 하겠더라구요. 엄청 맛있습니다. 헤헤..

, 특양, 양곱창, 특양구이 등을 언급하면 사람들의 대부분이 "양(羊)" 고기로 오해를 하더라구요.
하지만 이것들은 모두 "소의 위" 부위입니다.
"양" 은 소의 위를 말하는 순수 우리 말이라고 합니다.

4개의 위, 4부분의 위, [음식 정보] 특양이 뭔가요?, 곱창, 곱창 대창, 구이, 귀한 부위, 껍질, 대창, 되새김질, 두툼한 살, 막창, 반추동물, 벌집, 소 위, 소의 위, 순수 우리 말, 양, 양고기, 양깃머리, 양대창, 위, 위장, 작은 창자, 장 부위, 정력, 제 1위, 제 2위, 제 3위, 제 4위, 지방, 쫄깃한 식감, 처념, 천엽, 큰 창자, 특양, 홍창



소는 되새김질을 하는 반추동물로 사람과 달리 4부분의 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가 4개가 아니고, 위를 4개의 부위로 나눌 수 있는 것이죠.
여기서 "양" 이라고 부르는 부분은 보통 제 1위 입니다. ( 간혹 제 2위도 양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

제 2위"벌집"
제 3위"처녑( = 천엽)"
제 4위홍창 또는 막창이라고 부릅니다.

곱창과 대창은 장 부위이며, 큰 창자를 대창, 작은 창자를 곱창이라고 부릅죠.

4개의 위, 4부분의 위, [음식 정보] 특양이 뭔가요?, 곱창, 곱창 대창, 구이, 귀한 부위, 껍질, 대창, 되새김질, 두툼한 살, 막창, 반추동물, 벌집, 소 위, 소의 위, 순수 우리 말, 양, 양고기, 양깃머리, 양대창, 위, 위장, 작은 창자, 장 부위, 정력, 제 1위, 제 2위, 제 3위, 제 4위, 지방, 쫄깃한 식감, 처념, 천엽, 큰 창자, 특양, 홍창이미지 출처 : blog.naver.com


"양깃머리" 라는 부위는 제 1위 즉 양 중에서도 좁고 두툼한 살이 붙은 쪽으로 위를 지탱하는 근육이라고 볼 수 있죠.
유난히 쫄깃한 식감으로 유명합니다.
양깃머리에서 껍질을 벗기고, 지방을 제거하여 구이용으로 만든 것을 "특양"이라고 부른답니다.
이 특양은 소 한마리에서 700g 밖에 나오지 않는 귀한 부위로 정력과 위장에 좋다고 하네요.


비싼 것만 빼면 맛도 좋고 효능도 정말 좋습니다.
축산업계여러분.. 가격 좀 내려주세요!! 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