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먹거리 X파일] 착한 초밥을 찾아라 (126화)

by 돼지왕 왕돼지 2018. 7. 28.
반응형

[먹거리 X파일] 착한 초밥을 찾아라 (126화)


방송 날짜 : 16.12.18

-
많은 초밥집들이 냉동 슬라이스 회를 해동시켜 초밥 위에 올려서 제공한다.
냉동은 보통 수입산


-
초밥 밥을 쥐어주는 기계도 있다.


-
일부 활어 초밥집(수제 초밥이라고 광고)에서도 활어로 매번 쓰기 어려운 녀석들(오징어, 쭈꾸미, 가리비, 새우 등)은 냉동을 사용하곤 한다.


-
12,000원짜리 초밥의 원재료 가격은 약 2,000원.


-
신선한 연어는 잔가시를 빼내는 것이 쉽지 않다. 매우 뻑뻑하게 빼며 가시가 부러지기도 한다.

새우의 경우 구부러지는 것을 막기 위해 머리를 제거한 후 꼬챙이를 끼운 후 삶는다. 삶은 새우는 탱탱한 식감을 위해 바로 얼음 물에 담궈준다.

활어는 잡는 즉시 피를 빼네고, 비늘과 내장을 제거한 후 포를 뜬다. 이후 2~3일정도 숙성을 시켜야 한다.


-
초밥을 만드는 일 자체는 그리 어려지 않지만, 그 재료를 준비하는 과정이 오래 걸리고 중요하다.


-
도미뱃살 생선이라고 파는 것은 싸구려 생선이라고 부르는데, "틸라피아" 라는 어종. 역돔이라고도 부르는데 민물생선으로 더러운 물에서 잘 산다.

[먹거리 X파일] 착한 초밥을 찾아라 (126화), 가리비, 광어 크기, 냉동, 냉동 생선, 냉동 수입산, 냉동 슬라이스 회, 냉동 회, 단맛, 단초물, 달고 비린내, 도미뱃살 생선, 락교, 먹거리 X파일, 미소, 미소 된장 차이, 민물생선, 삶는 새우, 새우, 새우 삶는 방법, 생선 과숙성, 생선 손질, 생선 실온해동, 생선이 반찬, 생선이 주, 설탕, 수제 초밥, 숙성회, 스시 쇼부, 얼음물, 역돔, 연어 잔가시, 염교, 오징어, 재활용, 짠맛, 쫄깃함, 쭈꾸미, 착한 초밥, 초밥, 초밥 재료 준비 과정, 초밥 쥐는 기계, 틸라피아, 활어, 활어 초밥, 회 숙성 시간


-
락교(염교) 등을 재활용하는 곳도 많다.
밥도 전날 지어진 밥과 섞어서 만드는 곳도 많다.


-
참치를 비롯해 생선을 실온해동하는 곳도 있다.


-
초밥이란 원래 밥을 먹기 위해 반찬인 생선을 가져다 붙인 음식이다. 그런데 요즘은 생선이 주가 되고 있다. 좋은 초밥은 생선과 초밥의 비율과 맛, 재료 모든 것이 다 좋아야 한다.


-
샐러드로 제공되는 야채들은 재료 손질도 중요하고, 그 소스의 맛이 강렬하면 그 다음에 나오는 음식들의 맛을 감쇄시킬 수 있다.


-
생선의 크기가 크다고 모두 좋은 것이 아니다. 밥과의 비율이 잘 맞아야 한다.
횟감을 미리 잘라놓고 나중에 (쥐는 것이 아닌) 조립하는 경우에는 수분이 없어 촉촉하지도 않다.


-
일본의 미소는 한국의 된장보다는 단 맛이 난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미소국에 단맛을 더 첨가하는 경우도 있다.


-
생선이 과숙성되면 달고 비린내가 난다.
쫄깃함이 너무 사라져 잘 부서지기도 한다.


-
착한 초밥집
  스시 쇼부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1동 85-29)
  광어는 2~3kg 짜리가 가장 맛이 좋다.
  일본산 도미가 국내산보다 더 기름지고 맛난다. 가격도 조금 더 비싸다.
  숙성은 30시간정도가 식감과 감칠맛이 가장 좋다.
  생선 손질시 피가 튈 수 있어서 재료 준비시 검은 옷을 입고, 손님을 맞을 때 흰색 유니폼을 입는다.
  냉동 생선을 사용하면 단초물에 단맛을 더 많이 내려고 설탕을 많이 넣는다. 그러나 생선이 좋으면 단 맛을 줄이고 짠맛을 조금 더하면 된다.
  약간의 조미료와 산분해간장을 사용했지만, 방법을 찾겠다고 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