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먹거리 X파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128화 + 137화)

by 돼지왕 왕돼지 2018. 7. 30.
반응형

[먹거리 X파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128화 + 137화)


방송 날짜 : 17.01.01.

-
뇌전증(일반적으로 말하는 간질)이나 암환자들이 꾸준히 해왔던 식이요법 중 하나.


-
식이요법은  탄수화물을 줄이고 70% 이상의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핵심.

1. 지방을 60~90% 먹는 고지방식을 해라.
2. 마블링 많은 돼지고기, 소고기, 버터, 치즈를 주로 먹어라.
3. 밥은 하루에 반 공기정도만 먹는다.
4. 고지방식을 한 번에 많이 배부를 때까지 먹어라.


-
버터 커피도 유행하고 있음. ( 방탄커피라 부름 )
커피에 첨가물 없는 버터와 기호에 따라 코코넛 오일을 추가해 먹는다.
( 에스프레소 1잔, 버터 10g, 물 125ml, 코코넛 오일(기호) 를 섞은 후 거품이 나도록 잘 섞어주면 된다. )


-
스웨덴이 고지방 저탄수화물식을 가장 활발하게 한다.
많은 음식점에서 고지방 저탄수화물 메뉴를 다룬다.
LCHF (Low Carbohydrate High Fat) 이라고 부른다.


-
고지방 저탄수화물식을 하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 체지방을 줄일 수 있다. ( 사람에 따라 다름 )


-
랩틴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식욕 억제 호르몬

몸에 당이 들어가면 체내에서는 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을 생산해낸다.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설탕류를 많이 먹으면 인슐린이 빨리 많이 분비되고, 인슐린은 당을 지방의 형태로 저장한다. 그럼 다시 배고파지면서 살이 더 짤 찐다.

인슐린 분비가 적으면 당뇨병이 오기 때문에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될 수 있다.

즉 너무 적은 인슐린도 너무 많은 인슐린도 문제이다.


-
LCHF 는 장기간 지속하기가 우선 너무 힘들다. 장기간 지속하지 못하면 리바운드가 생기기 쉽다.
정제된(나쁜) 탄수화물을 복합된(좋은) 탄수화물 비율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탄수화물 부족으로 두통 어지럼증, 피로감 등의 부작용도 있다.

지방이 몸 속에 많아지면 케톤 생성이 많이 되고, 케톤 수치가 올라가면 염증으로 발진 등이 생기곤 하는데 이를 케톤래쉬라고 한다.
케톤은 지방 분해과정에서 나오는 물질.


-
고지방 저탄수화물을 하고 나서 발진이 생긴 사람들이 많다.

HDL, LCHF, ldl, low carnohydrate high fat, [먹거리 X파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128화), 고 요산혈증, 고단백, 고지방, 고지방 저탄수화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고지방식, 곡물제한, 나쁜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트롤, 뇌전증, 당을 지방으로 저장, 당제한, 랩틴, 리바운드, 먹거리 X파일, 발진, 방탄커피, 버터 커피, 복합 탄수화물, 부작용, 설탕류, 스웨덴, 식욕 억제 호르몬, 식이요법, 암환자, 염증, 인슐린, 인슐린 기능, 인슐린 효능, 저탄수화물식, 정제 탄수화물, 좋은 콜레스테롤, 좋은 콜레스트롤, 중성지방, 체지방, 케토제닉, 케톤, 케톤 래쉬, 케톤 수치,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수치, 포만감



-
모든 사람들에게 맞는 식이요법은 없다.
가장 큰 포인트는 저탄수화물, 고단백질과 고지방이 중요하다.


-
LCHF 후 고요산혈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나쁜 콜레스트롤인 LDL 수치가 오르기도 한다. ( 낮춰지는 사람도 많다. )


-
LCHF 권장 의사들은 지방 분해능력이 아직 부족한데 급작스럽게 지방식을 하면 부작용이 당연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서서히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갑자기 살이 빠지는 사람들은 갑자기 지방을 분해하는 것인데, 그 부작용들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조절하면 된다.


-
LCHF 
1단계(당제한) : 설탕, 과당이 들어간 모든 음식, 당분 많은 과일 제한, 하루 한끼(특히 저녁)은 모든 탄수화물 제한
2단계(곡물제한) : 탄수화물 섭취를 하루 한끼만
3단계(케토제닉) : 채소류(식이섬유), 베리류, 레몬류 등 당분적은 과일을 제외한 모든 탄수화물 제한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3개월간의 기록 2부




3개월 후 (137화)


-
쌀을 안 먹기 힘들면, 쌀 대신 콜리플라워 라이스를 먹으면 된다.
콜리플라워를 잘게 갈아서 버터와 함께 볶아내면 밥과 콜리플라워 라이스 완성.
스웨덴에서는 LCHF 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감자 대신 먹곤 한다.

HDL, LCHF, ldl, low carnohydrate high fat, [먹거리 X파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128화), 고 요산혈증, 고단백, 고지방, 고지방 저탄수화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고지방식, 곡물제한, 나쁜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트롤, 뇌전증, 당을 지방으로 저장, 당제한, 랩틴, 리바운드, 먹거리 X파일, 발진, 방탄커피, 버터 커피, 복합 탄수화물, 부작용, 설탕류, 스웨덴, 식욕 억제 호르몬, 식이요법, 암환자, 염증, 인슐린, 인슐린 기능, 인슐린 효능, 저탄수화물식, 정제 탄수화물, 좋은 콜레스테롤, 좋은 콜레스트롤, 중성지방, 채소, 체지방, 케토제닉, 케톤, 케톤 래쉬, 케톤 수치,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수치,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 라이스, 포만감


-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을 추구할 떄 채소를 먹는 것도 중요하다.


-

약 3주 후 확인 결과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은 안 좋은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이 대부분이 악화가 되었다.




반응형

댓글